죽도록 책만 읽는
이권우 지음 / 연암서가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도록 책만 읽는 바보] 

  이제껏 나는 책 읽기를 좋아하고 언제나 즐겨한다고 말해왔다. 이 한 문장 속에 지금은 생각이 달라졌다던가 하는 말을 하려는 서두의 의미가 담긴 것은 아니다. 단지, 이 말은 처음 이 책을 발견했을 때 내 마음 속을 가로질러 간 한마디이다. 아마도 ‘죽도록 책만 읽는’ 이라는 사뭇 강렬하게도 느껴졌던 제목 탓인 듯한데, 가볍게 되뇌어 보는 짧은 순간에도 많은 생각을 가졌던 것 같다. 맨 처음에 떠오른 것은 지금은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어느 현인이 눈이 멀 때까지 책을 읽었다는 일화였다. 그리고 과연 나라면 죽도록 책만 읽을 수 있을까하는 조금 싱겁고도 가볍게 스쳐가는 생각을 했다. 나는 이제껏 제대로 읽어온 걸까. 하며 지나온 뒷길을 돌아보았다. 스스로에게 던진 물음의 깊이조차도 알 수 없었다. 일단 책을 펼쳤다. 

 이제까지 여러 사람들의 서평들을 엮어 놓은 책까지는 읽어보았다. 하지만 이렇게 도서 평론가로서 한사람이 쓴 서평집은 나에겐 처음 접하는 것이었다. 게다가 이번이 벌써 이권우 씨의 네 번째 서평집이라고 하니, 그저 입만 벌릴 수밖에.
 이 책은 총 일곱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각각 문학, 인문, 자서전, 사회‧경제, 과학, 미학, 감상과 서술. 서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분류대로. 첫 시작은 문학으로, 너무나 무겁지 않게 하지만 분명 허구적 사실 속에 메시지를 담고 있는 소설들은 항상 그렇듯 내 흥미를 자극했다. 소설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이 부분을 읽었을 때 내 눈이 가장 반짝반짝 빛나지 않았을까 추측해본다.
 서평들은 짧고 간결하다. 그 짧은 글 하나하나에 잠시 멈춰 생각하게 하는 시사점들이 그 어떤 거부감 없이 꼭꼭 담겨 있다는 점이 좋았다. 심지어 처음 접하는 책들에서도 같이 고개를 끄덕이거나, 때로는 갸우뚱거리면서 공감할 수 있었던 건 정말 기분 좋은 순간이었다.  

 나는 이 책을 며칠에 걸쳐  천천히 읽었다. 꼭 글 하나하나를 음미하듯 읽고 싶었다. 이 책이 나에게 준 커다란 선물은 미처 몰랐던 좋은 책들을 한 꾸러미 가득 안겨주었다는 사실일 것이다. (단순히 소개만 시켜준 게 아니라 각 서평 속 책들과 비밀 하나씩을 공유한 느낌이라면 설명이 될까.)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귀중하게 남은 것은 역시 이 책이 나에게 고전읽기에 대해 다시금 환기시켜 준 점이다. 저자의 말대로 고전이란 게 ‘말로는 많이 들어 보았지만 정작 그 속은 모르는 것’이 되어 버린 사실에는 정말 부끄러움 속에 동감하고 말았다. 저자가 충분히 강조한대로 고전읽기 속에 담긴 무한한 가치를 하루라도 더 젊은 날 접하겠다고 꾹 다짐해본다. 그리고 항상 질문을 던져보는 습관과 비판적 읽기도 더불어서.

 이 책을 덮으면서 아쉬움은 잠시, 곧 즐거운 비명이 터져 나온다. 읽고 싶은 책들이 서로 우선순위를 두고 다투고 있는 중이다. 또한 서평집의 서평을 썼다는 재미있는 생각을 하고 있다.

 끝으로 요 몇 달간 내 독서길이, 좋아하는 소설 쪽으로만 치우쳐 있지는 않았는지 한 줄을 빌어 반성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