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21세기와 소통하다
안희진 지음 / 시그마북스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대학시절 교양으로 들어본 철학수업은 말장난 같은 언어유희에 한장한장 넘기기가 힘들어 한 학기가 끝난후 철학쪽으로는 눈길조차 주지 않았다.

그러나 인생에서 힘든시절을 거치며 읽었던 계발서에서 알게 된 '존 스튜어드 밀 독서법'. 삶에 대해 고민했던 나에게 좋은 방향을 제시해줄 것만 같은 마음에 철학쪽으로 다시 관심을 기울이게 해 준 계기가 되었다.

 

'논어''맹자'에 익숙해져 있는 내 사상체계속에, 21세기에 살고 있는 나와 소통하고 싶어하는 장자가 들어왔다.

조선시대 유교를 강조한 탓에 유교를 비판한 노장사상은 퍼질 수가 없었고, '논어''맹자'를 우선적으로 내세우는 탓에 상대적으로 우리는 장자에 대해서는 잘 알지도 못하고 접할 기회도 적었을거라 생각한다. 또한 공자는 사회혼란원인을 인간도덕성 타락으로 보고 세상속에서 적극적으로 도덕성 회복을 위해 인과 예를 강조했으나 장자는 사회혼란원인을 인간이 만든 도덕때문이라 보고 도덕, 법률같은 것을 없애야 한다고 보았다.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속에서, 거기에 빨리빨리를 강조해 세계경제무대에 우뚝 올라선 대한민국에서 장자의 사상은 뜬구름 잡는 신선놀음이라는 비판 속에서 잠들어 있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바쁜 세상 속에서 어느 덧 지쳐있는 우리에게 장자는 어떤 말을 하고 싶었을까.

 

장자의 사상을 토대로 저자는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해설해나간다. 그의 사상을 논리정연하게 정리해놓았거나 어려운 한문으로 도배해놓은 것이 아니라 기본사상을 전제로 때에 맞는 공자, 맹자, 노자등의 사상을 인용해 장자가 하고 싶었던 말들을 우리에게 전한다.

 

장자는 우선 문제점을 제시한다. 우리의 가치관을 뒤엎는.

백이와 숙제. 신하가 두 임금을 섬길 수 없다며 수양산에 들어가 굶어 죽은 그들은 죽음을 불사한 지조로 인해 노래 가사에 등장할 정도로 우리에게 유명하다. 그러나 우리가 훌륭한 선인으로 알고 존경해 마지않아야 할 인물로 알고 있던 그들을 장자는 비난한다. 그들은 명분과 신념의 신봉자들이었다는 것, 뒤집어 말하면 그들이 옳다고 여기는 가치를 지키기 위해 그들의 가치 외에는 다 가치없는 것으로 여겼다는 것이다. 나누고 대립하게 되므로 결국은 지키는게 아니라 파괴하는 결과를 낳고 만다. 이에 따르면 사육신등 나라를 위해, 백성을 위해 죽음을 불사한 이들또한 신념의 노예가 되어 자신을 죽음앞에 몰아넣었다는 것인가. 읽으면서 장자가 궁극적으로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지기만 했다. 거기에 4대성인중 한명인 공자는 기성의 편중된 가치를 지닌, 그리고 그것을 꿰뚫어본 자들 앞에서는 제대로 변론을 못하는 자로 표현되고 있다.

 

장자가 주장하듯 외부로부터 들어와 자리잡은 외래적 관념을 깨려면, 그리고 어떻게 해야 본연의 모습을 알 수 있고 그런눈으로 바라볼 수 있을것인가.

깨달은 마음이 어찌 옳은 본연이라 확신할 수 있는가. 또한 물 흐르듯 자연스러움이란 무엇인가

 

여러가지 의문과 기존 생각들이 들고 일어나는 반발을 우선 제거시키고 장자의 사상에 몰입해 보기로 했다. 뒤의 해결편에서 그가 나의 의문을 명쾌히 해결해 줄 수 있을까 기대하면서

 

우리가 진실을 보지 못하는 원인은 정형화 된 관념이 우리 마음에 자리잡음이다. 개념화된 언어와 문자를 습득함으로 그에 매여 진정한 자신을 보지 못하고 변화화는 사물의 표면에 얽매이기 때문에 자연과 하나되길 원하는 본연의 소리에 귀 기울이지 못한다.

 

상대적인 가치의 인정,  옳고 그름 분별의 무의미, 나의 참과 사물의 참이 만나는 물아일체의 경지를 펼쳐내는 장자를 통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라는 의문에 어느 정도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자녀를 훌륭하게 교육시킨다는 명분하에 자녀의 성장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나가는 것.

사람들이 사는데 편하고 보기좋게 만든다는 명분하에 파괴되어져가는 자연.

자신들의 가치를 주장하고 관철시키기 위해 혁명이 일어나고 보수대립이 끊이지 않으며 종교간에는 보이지 않는 싸움의 기가 흐르고 있다.

있는 그대로의 본연의 모습을 중시하는 것, 어떠한 작위도 가하지 않고 해치는 요소만 제거해주는것이 장자가 이 세상에 해 주고 싶은 말인 듯 하다.

 

기본적으로 공자도 장자와 마찬가지로 이루고 싶은 것은 같았다. 그러나 백성과 나라를 포기하지 못하고 그 안에서 바꿔보기 위해 노력했을 뿐이고 그 결과로 장자의 비난을 받은 것이다. 나 또한 지식 함양을 위해 책을 읽고 있는 중인데,, 지식을 쌓아가는 것은 욕심을 쌓아가는 것이다. 장자는 욕심을 버리라한다.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비우는 일, 그것은 나라는 것조차 사라지는 일이다.

장자의 모든 가치, 사상을 이해하고 수용해서 삶에 적용시킨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는 순간 이미 인식된 가치를 위하여 진정한 것을 보지 못하는 인위적인 자가 되는 것이 아닐까. 게다가 나는 신선도 아니고 도인도 아니지 않은가.

 

 

그러나 분명 그의 가르침은 나에게 많은 것을 던져주었다.

옳고 그르다는 분별을 버리라는것. 사랑과 정의를 강조해 따르지 못하는 사람은 죄인처럼 정의를 내려버리고 죄인들 사이에서 기세부리는 유가와 묵가. 나 또한 세상 가치관에 매여 나 자신이 죄인처럼 느껴질때가 있었고 은연중 나만의 옳고 그름으로 다른이를 죄인취급했을수도 , 그리고 나도 모르게 내 주변 누군가에게 그런 느낌을 받게 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절대적인것은 없다는것.

남들이 나를 보는 시선에 맞추기 위해 스트레스 받으며 살아온 삶에,, 세상이 요구하는 기준과 말들에 얽매여 고통받을 것이 아니라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사는 법을 알려준 장자의 가르침이 오래도록 마음에 남아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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