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아이를 글로벌 리더로 키우는 엄마표 학습코칭
연영주 외 지음 / 좋은땅 / 2024년 4월
평점 :
개인적으로 자녀 양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라면 누구나 관심 가질법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책의 내용은 크게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해당 파트의 주제로 탐색하기 성찰하기 성장하기 실천하기를 다루고 있다.
탐색하기에서는 흔하게 만나게 되는 동기부족과 관련해서 고민하는 부모에게 좌뇌
와 우뇌의 발달된 아이의 특성에 따라 접근하는 필요성을 강조했고 흥미와 재미있는 관점에서 이야기를 나누라고 한점은 전문적인 느낌을 가지게 했다.
파트1 에서 깊은 생각을 갖게 된 부분은 아이와 부모의 관계 역전에 있다. 지금은 부모의 울타리속에서 성장하겠지만 결국 독립하게 될 아이의 빈자리, 빈 둥지 증후군을 느낀다는 부분은 가슴을 슴슴하게 만드는 포인트인데, 이는 아이에 대한 접근방식을 수직적 관계가 아닌 수평적 관계로 접근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만들었다.
파트2 에서는 작심삼일 병의 약은 실천 가능한 계획이라고 언급했는데 효과적인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이어진 주제로 작은 성취감이 더 큰 성공의 시발점이라고 묘사한 것에 큰 이견이 없었다.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은 인출과 시간 간격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구사해야 효과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에빙하우스의 망각주기론에 근거한다고 하였다.
파트3 에서는 "오늘 공부는 잘했니?" 와 같은 폐쇄형 질문이 아닌 "오늘 어떤 질문을 했니?" 같은 개방형 질문을 통해 소통의 창을 열어 주라고 일렀다.
아이의 이름을 "솔"이 아닌 "시" 톤으로 불러도 이어지는 부정적인 말이 예상되듯,
잔소리와 압박은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잔소리와 작별이라고 표현한 것에 동감한다.
또한 자녀들의 마음을 얻기위해 경청과 공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일러두었다.
그리고 그것이 자녀의 성장과 행복에 기여하는 지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했다.
이어 목표를 구체화 하고 동기부여에 방향성 제시하여 주도적인 학습태도를 형성하는 것은 중요한데 이때 목표는 측정가능한 정량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부모의 피드백은 성장을 도모하며, 정량적인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중요 하다고 결론 내릴수 있겠다.
코칭대화모델중에 코치들이 쓰는 대화모델인 GROW 를 소개하는데 각각의 요소는 목표설정(Goal), 현실파악(Reality), 대안선택(Options), 실행의지(Will) 이다.이 프로세스를 통해 가정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파트4 에서 실제로 케이스별 학습코칭 사례를 소개하는데 흥미촉진 사례, 동기부여 사례나 싫어하는 엄마 유형을 통해 반면교사를 사례를 소개한다. 또 자녀의 학습능력에 도움이 되는 사례로 자녀와 함께 교과서 미리 읽어 보기 자녀와 함께 문제집 풀기 사례를 소개한다. 같은 행동을 함께 하면서 문제해결력이나 학습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하라는 주옥같은 메세지를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아이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환경을 제공하며 올바른 성장에 있어서 수평적 파트너쉽을 통한 코칭을 통해 아이와 부모의 관계를 더 끈끈하게 만들수 있게 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