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타이완을 만났다 - 삶이 깊어지는 이지상의 인문여행기
이지상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국의 나라가 제목에 들어가면 대개 그 나라의 특징 및 여행하는 코스 등이 담겨있는 가이드책이 과반수다.

이 책도 처음엔 그러한 접근이겠지 싶어 읽게 되었는데, '인문여행기'라는 말을 내가 쉽게 휙 넘겨봤었기 때문.

20여년동안 일곱 번 타이완을 다녀온 경험을 발판을 삼아 읽을거리가 풍부한 여행기이다.


대만이 작가의 첫 여행지였다고 한다. 나 또한 첫 해외여행지가 대만이었다. 2시간 남짓한 시간으로 갈 수 있는 나라.

화려함보다는 그 나라의 소박함과 대만사람으로부터 느껴지는 친절과 정. 그 때문에 대만은 나한테도 역시 좋은 기억뿐이다.

대학원 연구과제로 한참 바쁘고, 몸이 피곤해서 지칠때쯤 학회발표겸 간 곳이 대만이었다. 그 곳이 화려하고 웅장했으면 괜히 더 거부감이 들고 그 문화에 스며들기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많이 다르지 않았고, 어리버리 초보여행자에게도 쉽사리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이 나를 그 곳에 쉽게 스며들수 있게 만들었다. 비슷한 외모, 비슷한 의식 등을 가지고 있었기에 다가서는데 어렵지 않았다.


다녀온지 오래된터라, 대만의 지리명이 생각나지 않아서 내가 다녀온 곳을 찾아가며 읽는 재미가 있었다. 대만의 역사, 유물이 가지는 의미와 과거 등에 대한 정보가 없이 그저 그 때 당시는 대만여행가이드 책 2권을 빌려, 여행코스만 주루룩 짜놨었다. 그 속에 숨은 의미를 나는 이제서야 이 책을 통해 읽게 된 것이다.


타이완의 역사부터 타이완에 살고 있는 여러 민족. 왜 타이완이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나열되어 있다. 자칫 어렵게 읽혀질 수 있는 내용이지만 작가의 호흡을 따라가다보면 아 ~ 하고 이해되는 걸 느낄 수 있다. 대만에 가면 사람들의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급하지 않고 천천히 삶을 살아가는 .... 그래서인지 대만에 여행하던 당시 나도 또한 느긋한 여행자가 될 수 있었다.

그런 느긋한 여행자처럼 이 책 또한 느긋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 곳에 머물었다가, 다른 곳에 머물었다가 천천히 따라가다보면 어느 순간 대만 곳곳을 여행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작가의 생각과 타이완에서의 경험이 고스란히 묻어있는 책. 작가의 인생담도 더불어 담겨있는 인문여행기.

다시금 대만여행에 대한 생각이 간절해지는 하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