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아, 주식은 사 모아서 리밸런싱만 하면 되는 거야
제이폼(김한겸)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을 시작하면서 자주 들었던 말 중에 하나가 '처음 투자 습관을 잘 만들어놔야된다.' 였다. 단타 매매의 위험성과 급등주에 올라타면 안된다는 등 주식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듣기만 하던 중 <주린아, 주식은 사모아서 리밸런싱만 하면 되는 거야> 이 책은 나의 다짐을 다시 한번 되짚어보게 하였다.

얼마전 주식 계좌를 만들면서 처음에는 가치투자, 내가 기업에 투자하겠다는 마음으로 시작을 했다. 예수금도 일부러 조금만 시작해서 일단 관심있는 1주만 사서 기업들 좀 살펴보자고 한 게 나도 모르게 이것저것 쇼핑하듯이 매수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게 말로만 듣던 ... 다이소 ........... 로구나 ..... 예수금도 더 확보하면서 기업분석은 설렁설렁 이정도면 괜찮겠네 하는 것을 많이 담아 예수금 거의 제로가 되었다.

이 책에서는 분할매수, 분할매도의 중요성과 더불어 리밸런싱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해두었다. 비중이 확대된 것은 부분 매도하고 비중이 축소된 것의 종목을 매수해 각각의 비중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 리밸런싱이라고 한다. 이 용어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 들어보게 된 용어인데 이건 각자가 생각해놓은 %를 정해두고 한쪽에 치우치지 않게 투자하는 것, 그렇게 응용하면 될 것 같다.

- 기업 분석

- 분산 투자

- 분할매수, 분할매도

- 리밸런싱

작가의 4원칙이다. 이 각각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투자의 마음가짐에 대해서 여러번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나만의 투자 방법을 만들고 기준을 정해서 투자를 해야겠다는 것, 증권계좌에 있는 내가 가진 주식 목록을 보면서 한번 정리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기업 분석을 먼저 하고 들어가야 조정장이 오든 하락장이 오든 마음이 불안하지 않고 그 기업을 믿고 갈 수 있을 것 같다. 그게 아니라면 불안불안하게 계속 주식장을 보면서 투자할 것 같은 ; 안좋은 습관이 만들어지기 전에 다시 한 번 내 다짐을 다이어리에 적어본다.

이 책은 투자, 주식, 펀드, 자산 설계 등 초보자도 접근하기 쉽게 내용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좋았다. 듣기만 했지 정확히 모르는 내용을 캡쳐화면과 더불어서 설명도 해놓았으니 그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될 터. 표현도 어렵게 표현해놓지 않아서 주식을 갓 시작한 사람들도 읽기 편하게 구성되어있으니 추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