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 손에 잡히는 구약.신약 개론
D. A. 카슨 & 더글러스 무 & 앤드류 나셀리 지음, 안세광 옮김 / IVP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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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만 뻗으면 잡을 수 있는 신약 개론서

 

IVP에서 출간한 <손에 잡히는 구약 개론><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을 모두 읽었다. 성경의 전체 맥과 흐름을 잡고 싶은 마음이 컸고, 성경묵상과 통독 그리고 개인성경연구를 할 때 두고두고 참고할 만한 책인 것 같아 꼭 읽고 싶었다.

 

두 책은 저자가 다르기 때문에 조금의 차이는 있었다. <손잡구>는 방대한 구약을 크고 굵은 선으로 단순하고 명확하게 정리해 주었다면, <손잡신>는 신약의 각 책을 내용 면에서 좀 더 세밀하게 살폈다.

 

<손잡신>은 신약 각 권에 대해 내용은 무엇인가?’, ‘저자는 누구인가?’, ‘어디에서 기록되었는가?’, ‘언제 기록되었는가?’, ‘누구를 대상으로 왜 기록되었는가?’, ‘믿음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복습과 토의를 위한 질문’,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자료의 순서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세 장에 걸쳐 복음서와 바울, 서신서의 특징을 따로 떼어 다루어 준 것은 눈에 띈다.

 

9장 신학자 사도 바울에서 율법주의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다루고 있다.

바울에 대한 제임스 던(에서 N.T.라이트로 이어지는)의 견해와 전통적 해석 사이의 차이점은 로마서 3: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같은 본문을 상충되게 해석하는 데서 분명히 드러난다. 종교개혁자들은 이 구절이 행위로 의롭게 된다는 행위-를 공격한다고 생각하는 반면, 던은 이 구절이 할례와 안식일과 음식 규정 같은 특정한 관습 등 유대 율법을 충실하게 지켜서 언약적 지위를 유지함으로써 의롭게 된다는 유대인들의 민족적 배타주의를 공격한다고 생각한다.”

율법주의에 대한 종교개혁자들의 해석새 관점의 차이를 본문에서 다루고 있는데 두 관점의 차이를 비교하고 대조해서 설명해 주고 저자의 입장에서 새 관점의 한계를 지적해 준다.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깊이 공부할 필요가 있음을 느꼈다.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은 세련된 책 표지, 마음을 사로잡는 제목, 부담스럽지 않은 책 두께로 볼 때 일반 성도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이다. 성경과 함께 손을 뻗을 수 있는 거리에 가까이 두고 볼 때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서가 될 수 있을 거란 확신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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