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패권전쟁과 한반도의 미래 - 신냉전 시대, 우리는 어떻게 부강한 나라가 될 수 있을까
김택환 지음 / 김영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기대 특임교수이자 국가비전 전략가, 4차 산업혁명과 독일 전문가, 특강 강사 및 작가로 활동 중인 김택환 교수님의 저서

대한민국을 걱정하고 주변 4대 강국의 정세와 이를 통해 우리나라가 처한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고 대처해나가야 하는 지 길잡이가 되어주는 경제 경영서적이다.

4강의 현재모습을 최신 트렌드에 맞게 설명해주고 있고 우리나라에 대한 야심을 노골적으로 기술하고 있으며 그들의 경쟁을 전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들의 야심은 두려울 정도이며 예전과 다른 군사적 냉전이 아닌 신경제 냉전을 통해서 다가오는 미래를 맞이하는 각국 대표자들의 리더쉽 전쟁도 보여주고 한반도를 둘러싼 지정학적 대결을 예상하고 이를 대처하기 위한 우리의 자세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위기는 곧 기회라고 미중무역전쟁의 수혜국가로 한국, 대만, 베트남을 꼽고 있으며 현재 뜨거운 감자인 북한 경제의 개혁, 개방을 통한 발전 잠재력도 언급하고 있다. 삼성이 베트남에 진출해 16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낸 것을 사례삼아서... 북미정상회담 화이팅이다
힘 좀 내보자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경제부국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더불어 트럼프 재선 가능성도 한국과 북한에 달려있다.
결론적으로
4차산업혁명, 글로벌 공급사슬, 북한 비핵화, 통일에 이르어 경제공동체 조성으로 북한의 개방을 잘 이용해야한다는 요지이다.

경제전쟁 그리고 지정학적 위치와 북한의 비해화와 남북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현실적 로드맵을 제시하는 이 책은 최근 뉴스에서도 많이 나오는 용어들로 어렵지 않고 이해하기 쉽게 한반도와 세계 대전망 리포트와 다름 없었다.

현재 한국이 북한 비핵화와 미국 제제에 대해서 중간 운전론을 하는 역할을 왜 해야하는지 그 중요성을 실감케하는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본 후기는 김영사 출판사의 도서 지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