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튼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13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이가형 옮김 / 해문출판사 / 199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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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작가가 자신이 창조한 인물에 애정을 가진다지만, 애거서 크리스티는 그 중에서도 포아로를 무척 사랑했나봐요. 마플부인이나 파커파인 등 다른 탐정들은 놔두고 굳이 에르큘 포와로의 마지막 방점을 찍은 것은 그런 의미가 아닐까요? 저는 애거서 크리스티의 시리즈를 읽는 김에 역시 해문출판사에서 나온 애거서 크리스티의 자서전을 읽었는데, 거기에 써 있더라구요. 애거서 크리스티는 자신이 죽은 뒤에 누군가 포아로를 쓸까봐(?) 무척 신경썼다구요. 그래서 커튼은 발표되기 한참 전에 이미 쓰여진 상태였죠. 아마도 애거서 크리스티에게는 무척 현명한 선택이었던것 같아요.

모리스 르블랑의 루팡 시리즈만 봐도 작가의 유고 이후에 타인의 저작으로 계속 시리즈가 나왔었죠. 분명 루팡의 창조자인 르블랑이라면 무척 격분했을지도...하지만, 그래도 좀 섭섭하긴 해요. 애거서 크리스티가 아닌 다른 작가의 포아로는 상상도 안 되지만, 그렇다고 그렇게 서글픈 말년을 그릴 필요가 있었을까요? 어딘지 우스꽝스럽지만 사랑스럽고(?) 자부심이 넘쳤던 포아로를 생각하면, 커튼에서의 포아로를 보면 어쩐지 슬프지네요. 마지막까지 범죄와 싸우는 결의랄까 집착은 포아로임에 분명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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