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1 - 청소년을 위한 논어 어른이 되기 전에 꼭 한 번은 논어를 읽어라 1
판덩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자는 결코 꼰대가 아니었다


저자는 동양 최강 핵인싸의 삶과 지혜가 담긴 책이 논어라고 말합니다. '앞서가는 혁신가이자 멋을 아는 힙스터인 공자'라는 표현은 청소년책이라 그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으로 느껴졌습니다. 책읽기가 어려운 어른도 이 책은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교훈만 늘어놓는 것이 아닌 깨우침과 위로와 유머를 담긴 이 book으로 고민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도록 해요.



2천여전에 등장한 논어를 21세기에 읽을 필요가 있을까?


4천만 명이 넘는 회원들을 보유한 독서회를 운영하고 있는 판덩 작가님은 대학에 다닐 때 도서관에 앉아 우연히 읽은 '논어별재'에 빠져들었다고 합니다. 그전까지는 공자가 학생주임과 같은 느낌이었다고 해요. 이 책 이후 진지한 마음으로 다시 읽다 보니 인생의 고민과 번뇌를 해결할 방법이 다 담겨 있었다고. 졸업 후 방송국에서 일할 때에도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으나 '논어'를 꺼내들고 마음의 평안을 느꼈다고 합니다. 매번 어려움을 느꼈을 때마다 해답을 얻고 이 인연으로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공부에 관한 주제만,


논어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물꼬만 터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저자는 청소년 독자들이 조금 쉽게 다가갈 책을 쓰고 싶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가장 관심 있어 할 만한 study에 관한 것만 다루었습니다. 단순히 학습적인 얘기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일상생활, 교우가 배움에서 시작되기에 두루두루 담겨있습니다. 


꼭지의 시작에는 공자 님의 말씀이, 끝에는 상식 더하기가 있어서 더 익힐 것이 많은 책, 

학생들이 가장 고민이 될만한 내용을 담고 있기에 곁에 두고 힘들 때마다 읽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내 마음에 콕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것은 연약함과 무지가 아닌 오만과 자만이다.p.38'


내가 모르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왜 어려울까요? 모른다고 말하는 것보다 아는 척을 하는 것이 더 멋져 보여서 일까요. 책의 이 부분을 읽고 나의 무지함을 알고 배우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는 배우는 과정에서 스스로 가치 있는 것들을 찾아냈고 그것을 자신의 습관으로 만들었습니다.p.137'


배움에 관심이 많고, 배우고 싶은 게 많은 저는 무턱대고 익히는 데에만 노력을 한 거 같더라고요. 그 과정에서 나에게 필요한 것을 찾고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을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읽고 무릎을 탁 치게 되었죠. 그래서, 이 책을 닫은 순간부터 내 것으로 만드는 것에 더 많이 애쓰기로 다짐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생각하고 고민해 본 사람만이 진짜 의미 있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p.138'


질문이 좋은 건 알고 있지만,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어쩌면 많이 thinking 하지 않았던 건 아닌가 되돌아봅니다. 


이 책의 후속편이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다음 책도 챙겨보면서 논어를 통해 제 마음을 다독여 보고 싶네요. 청소년책이라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으니 공자 님의 말씀을 듣고 싶으신 분은 읽어보세요.


默而識之,

學而不厭,

誨人不倦,

何有於我哉

(묵이식지, 학이불염, 회인불권, 하유어아재)

"묵묵히 지식을 익히고, 

배움에 싫증을 내지 않으며, 

사람을 가르치는 데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 나에게 무슨 어려움이 있으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