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지구 생활 1 : 기후 행동 -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지속가능발전목표 슬기로운 지구 생활 1
게리 베일리 지음, 엘리사 로치 그림, 김영선 옮김, 윤순진 감수 / 다산어린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놀라운 발전 뒤에 생긴 환경 파괴. 차별과 불공정한 일들로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는 우리들. '슬기로운 지구 생활' 책과 함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보면 좋을 거 같다.

먼저 책을 읽기 전에 알고 가면 좋을 것이 바로 지속 가능 발전 목표이다. 이것은 2015년 유엔에서 세운 것으로 2030년까지 달성할 17가지 목표를 정한 것이다.

빈곤층 감소와 사회 안전망 강화

식량안보 및 지속 가능한 농업 강화

건강하고 행복한 삶 보장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성 평등 보장

건강하고 안전한 물관리

에너지의 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 성장

산업의 성장과 혁신 활성화 및 사회기반시설 구축

모든 종류의 불평등 해소

지속 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

기후 변화와 대응

해양생태계 보전

육상 생태계 보전

평화, 정의, 포용

지구촌 협력 강화

이 책은 기후 위기를 맞아 어떤 기후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먼저 왜 지구가 오염되었는지를 알려준다. 이산화 탄소 때문에 지구 온난화가 심각해지는데, 이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소의 방귀다. 소의 소비가 늘어나면서 10억 마리의 소를 키우고 있는데, 소가 방귀를 뀌며 엄청난 메탄을 발생시키기 때문. 고기를 덜먹고 음식을 낭비하지 않는 것도 메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자동차나 가스레인지 등의 기계는 석탄이나 석유등의 화석연료를 사용한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면 온실가스가 발생하기에 이 역시 온난화를 가중시킨다. 점점 숲과 습지가 사라지고, 산불과 홍수, 가뭄이 늘어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도 비가 내리지 않아 기우제를 지낸 정도니 자연재해의 피해가 늘어간다.

산불과 들불이 잘 생기는 이유도 지구 온난화 때문이다. 온난화로 지구의 풀과 나무가 건조해진 덕분. 극지방도 녹고, 다양한 기상이변이 나타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기후변화는 이제 먼 훗날의 문제가 아니다. 탄소중립을 위해 많은 이들이 손을 잡고, 노력해야 한다.

어린이 기후 행동이 어려울 수 있지만 슬기로운 지구 생활 속 소개된 실천법으로 행동하면 좋겠다. 그리고 지속 가능발전 목표와 환경에 관한 내용이 쉽게 정리되어 있어 어린이 환경책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고기를 덜먹고 음식 낭비하지 않기

차를 타는 대신 걷거나 자전거 타기

쓰지 않는 전자 제품의 플러그를 뽑아

에너지 절약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