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부자되기 - 돈 버는 엑셀 계산기 템플릿 50 활용법
김태형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의 이해는 물론이고 셀프 재무 설계가 가능한 책!

재무 설계를 받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 하지만 쉽게 엄두가 나지 않았고 혼자서 우리 집 경제부 장관으로 지내는 삶이 쉽지는 않았다. 부채는 줄이고, 재테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가득 차 있던 차 '엑셀로 부자 되기'를 만나게 되었다.

일을 좀 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룰 수 있는 엑셀. 엑셀로 템플릿을 만들어 돈 버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니 이 점에서 먼저 눈에 띄었다. 엑셀 계산기도 제공하고 있는 책이니 쉽게 나의 재정상태를 파악할 수도 있을 것 같았다.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책을 읽으면서 실습해 보기로 다짐했다.

​단순히 엑셀을 다루기만 하면 되니 좋고, 엑셀 계산기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더 좋다. 물론 책을 읽다 보니 가계부 정도는 직접 만들어 보는 게 좋다고 말하고 있지만. 좋은 템플릿이 있어도 사실 직접 해보면 나에게 맞지 않아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제공하는 것 역시 저자에게 맞춰진 템플릿이니 그 템플릿을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총 6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다. 재테크의 원리, 엑셀 활용법, 주식투자, 부동산, 연말정산, 노후&은퇴설계까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요한 돈 관리에 관한 것은 거의 다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재테크 전이라면 주식투자, 부동산은 빼놓고라도 나머지 4개의 챕터만 정독해서 직접 실천해 보는 것만으로도 최고다. 일단 첫 번째 챕터를 읽고 재테크 상식의 잘못된 점을 알아보고 재테크 시작 전에 가져야 할 마음가짐까지 장착하면 좋겠다.

수입이 적어서 돈이 안 모이는 것도 아니고, 자린고비처럼 아끼고 아껴야 하는 것이 아닌 재테크. 저축률과 수익률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간이 곧 돈이니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는 점. 지속적으로 써지지 않았던 가계부도 이참에 제대로 바로잡고, 지금 당장 시작해서 부자가 되는 길로 한걸음 다가가고 싶다.

수입은 늘리고 지출은 줄이는 것부터 시작하는 재테크. 이 책을 통해 지출을 제대로 줄이고, 풍차 돌리기나 돈이 모이는 통장 시스템으로 돈을 제대로 모아서 주식과 부동산 등의 재테크로 나의 돈을 불려보자. 방법을 알아도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없으니, 이 책을 덮는 순간 바로 엑셀 템플릿을 열어 하나하나 채워나가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