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능은 무료로 진행하되 일부 고급 기능을 유료화하여 수익을 내는 프리미엄 모델이 확장되고 있다. 구글 미트 역시 2021년 7월 유료화했고, 구글 포토 역시 마찬가지다. 이는 무료로 접근하고 유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유료 결제를 위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프리미엄 서비스와 광고 상품을 활용하는 것. 무료와 프리미엄을 어떻게 연결하느냐가 관건이다. 단순히 무료로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유료화로 고객이 유도될 수 있도록 구독형 서비스도 눈여겨봐야 할 것이다.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 속에서 탄생하는 플랫폼, 그 관계를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단순히 공급자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닌 둘의 관계가 성장하는 것 속에서 발전하는 플랫폼의 성장 패턴. 그 패턴들을 잘 기억하고 있다가 플랫폼 세상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