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문과생은 이렇게 일합니다
노구치 류지 지음, 전종훈 옮김 / 시그마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으로는 4차 혁명시대라고 일컫는다.

그런데,, 나는 3차 혁명시대 사람이다.

3차 산업혁명시대 어른이, 4차 혁명시대의 아이를 키우고 있다.

여기서 간극이 생긴다.

더이상 '엣헴, 엣헴~~~'하면서 아이들을 어른이라는 틀 안에서 가르칠 수 없는 것이다.

기존 세대가 다음 세대에게 인간 고유의 가치관, 사회 규범 등, 아이들이 성장해나가면서 지켜야 할 사항들을 가르쳐야하는 것은 지당한 일이다.

그러나 그 방법은 바뀌어야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미래는 지금과는 말도 안되게 급변할 것이고, 그 변화 속의 흐름에 맞추어 적응해가야할 존재는 현 세대도 있있지만, 다음 세대가 더 오래 살 것이니 이 아이들이 더 많이 적응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2015년에 태어난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현재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생각해볼 것들이 많은 책이 바로 ''AI 시대, 문과생은 이렇게 일합니다'' 였다.

왜냐하면 나부터가 컴퓨터, 공학과 같은 분야에는 관심도 없는 문과생이기도 하고, 인문학과 예체능계에 재능이 있는 아이 아빠를 봐서도, 우리 아이 역시 AI 기술에는 그리 관심이 없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미국계 은행에 근무하는 동생이, 6살 우리 딸에게 코딩을 배우라고 하고,, 교육 관련 박람회에 가면 코딩 에듀케이션이 아주 강세라고 하니,, 앞으로 AI 시대에는 어떻게 공부를 해 놓아야할지도 궁금했다.

이 책의 저자인 노구치 류지라고 하는 일본인인데,, 일본인 특유의 꼼꼼한 분석력이 충분하게 뒷받침된 책이었다.

이 책 안에는 도표와 그림들이 아주 많이 수록되어있어, 작가의 주장을 탄탄하게 뒷받침해준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장: AI 사회에서 일자리를 잃지 않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나?

2장: 문과형 인재를 위한 AI 경력 만들기

3장: AI에 관한 기본 지식을 통째로 외우자

4장: AI 만드는 방법의 큰 그림을 이해하자

5장: AI 기획력을 연마하자

6장: 스타일에 따른 AI 활용 사례 45가지

7장: 문과형 AI 인재가 사회를 변화시킨다.

AI 시대에서 살아남으려면, 다시 말해서 시간단위 당 가장 효율적인 일자리를 가지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부터 시작하여, 기본적인 AI 지식을 습득한 후, AI를 활용하여 기획하고 사람들을 이해시키고, 더 큰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동안 항상 궁금했던 것이, 앞으로의 시대에는 어떠한 일자리가 생기고, 어떠한 일자리가 사라질까였다.

내가 대학교 졸업했을 무렵, 내가 보는 최고의 직업은 은행원이었다.

나는 수 계산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 당시 대졸자 중에서 상위 연봉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이 매력적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내가 부러워하던 직업인 은행원이 미래 시대에는 AI에 대체되고 디자이너, 작가와 같이 창조적인 직업군들이 유망한 직업으로 부상된다고 한다.

AI에게 맡길 건 AI에 맡기고, 나머지 일들은 사람들이 창조적으로 같이 일하는 구조.

가장 이상적인 미래의 모습일 것이다.

AI에게 맡길 것들을 미리 알고,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미래를 준비하는 현명하고 능동적인 자세일 것이다.

우리 아이에게 어떠한 교육을 시켜야할 지, 이 책을 읽고 힌트를 많이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AI에 대한 책들을 많이 읽고, 미래 시대를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공부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