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한 한 그릇
메이 지음 / 나무수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받아든 책은, 사실 너무나 심플해서 참 일본스럽다는 생각과 함께 실망감마저 살짝 안겨주었다. 하지만, 한 장 한 장 책장을 넘기면서 나도 모르게 책에 빠져들었다. 내 취미중에 하나는 요리책을 모으는 것이다. 음식속에는 문화와 정서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며 항상 맛깔스러운 음식의 사진을 보면 즐겁다. 얼마전에 우연한 기회에 알게되어 시청한 일본 드라마, "심야식당". 한밤중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손바닥만한 식당에서 손님에게 간단한 음식을 대접하는 주인과 손님들의 사연과 그 사연이 담긴 음식들을 보면서 가슴 따뜻해졌던 드라마였는데,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의 느낌은 마치 그 드라마를 시청한후의 그 느낌이었다. 외국에 살다보니 다국문화의 친구들이 있고, 가끔 음식대접을 하다보면 잡채나 불고기등의 덜 자극적인 음식 이외에는 한국음식을 접대하자니 손이 많이 가고 손님들의 입맛에 맞추기 힘들다는 생각을 가끔 했었는데, 이 책에서 찾아낸 몇가지 손쉬운 음식을 만들어 접대한후 손님들의 반응이 의외로 좋아서 놀라웠던 기억이 있다. 멀고도 가까운 나라라는 수식어가 가끔 붙는 일본. 예전과 달리 일본은 가깝고 또 가까운 나라가 되었다. 음식을 통해서 그들의 정서를 느껴보는것. 이웃나라를 알아가는 좋은 방법이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