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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 순간 청소년 인문학
조성환 외 지음, 최진석 추천 / 책담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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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아직도 저에겐 여전히 어렵고 어려운 학문인것 같습니다....^^;;

인문학을 왜 알아야 하고 알고 살아야 하고 필요한지는 인문학 책들을 읽으면 읽을수록 아~주 조금 알것 같기도 합니다...

오늘날 같은 첨단 시대 빠른 세상에 적응하기도 바쁜 이 시기에 느리고 더딘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까지 인문학을 알아야 하는지 잘 몰랐는데 인문학을 조금씩 접하다보니 단순히 내 기준에서 좋다, 나쁘다로 판단하면서 살고 있는 내 자신이 보였습니다...

생각이 더 나아가지 못하고 그 자리에 머물러서 끝내 버리고 마는 내 판단 방식....선생님 말씀처럼 인문학은 나로 사는 법을 알려 주는 지침서인것 같습니다....


이 책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져 있더라구요...1. 나를 알아 가기 , 2. 세상과 마주하기...


나를 알아가기에서는 행복,자유,마음,생명 네가지 작은 주제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 질문부터가 말하기 쉽지 않게 '끙~' 소리가

나는 "너, 지금 행복하니?" 묻는데....행복한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고...아이들과 서로 질문을 하면서 웃으며 이야길 했는데 각자 자기의 현재 자리에서 행복하지 않은것에 대해서 말이 쏟아져 나오더라구요...책에선 행복이 결국 하루하루의 일상을 잘 사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작가 선생님 말씀처럼 저처럼 행복이 뭔지 모르면 어때요~ 행복해지는것이 중요한것 아니겠어요?~^^* 그리고 행복은 혼자 그냥 되는게 아니라 노력도 해야하고 또 혼자 노력해서 되는게 아니라 서로의 관계도 잘 되어야지만 비로소 정말 행복이 된다는겁니다...자유는 도피가 아니라 자기 삶의 주인이 되고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힘으로 일어나는것을 말하며, 마음은  생각의 밭이며 좋은 생각을 많이 하여 마음을 비옥하게 해야한다고 합니다...전 이부분이 제일 맘에 들었습니다."하루하루가 즐거워야 즐거워질 수 잇고 하루하루가 성공해야 성고에 이를 수 있다". 생명은 똑같이 살아갈 권리가 있고 동등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이 생명 부분에선 앞에서 이야기한 모든게 다 들어 있는것 같아요..행복한가요? 자유로운가요? 하고 싶은걸 하고 있나요? 노력하고 있나요? 사랑하고 있나요?....수많은것을 내포하고 있는게 이 생명 부분인것 같습니다...


세상과 마주하기에서는 사랑, 꿈, 리더, 공공으로 작게 나누어져 있습니다.....사랑은 결핍이라 그것을 채우려고 하는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사랑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서로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것이니 곧 살아 있다는 증거라 합니다...

꿈 역시 수많은 꿈이 있겠지만 개인이 어떤 꿈을 꾸며 사는냐에 따라 사회가 바뀐다니 이 얼마나 어마어마한 일입니까...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이 늙은이처럼!!"이라고 말한 윌리엄 클라크라는 미국 교수가 말했다는데 나이 상관없이 항상 젊고 푸른 꿈을 가지면서 살라고 합니다...리더도 여러 리더가 있는데요~ 리더라고해서 딱 정해져 있는 정답이 없습니다...상황과 상대에 따라서 필요한 리더쉽을 발휘하는게 바람직한 리더인것 같아요...마지막으로 공공은 '모두 함께 한다', '공평하게 함께한다'라는 의미이며 이것은 인류 전체 내지는 우주 영역까지 아나가는 개념이라고 합니다...우리 개인,사회 모두가 공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사용해야 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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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랩 : 학교에 갇힌 아이들
마이클 노스롭 지음, 김영욱 옮김, 클로이 그림 / 책담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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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받자마자 읽었습니다....어떤 내용일지 어떤 결론인지....많은게 궁금하고 재난을 아이들이 어떻게 이겨 나갈지 여러가지 생각을 가지고 첫장부터 조심스럽게 읽어 나갔습니다...

주인공 스코티 윔스...그 아이와 함께 여섯친구들 피트, 제이슨, 레스, 크리스타, 줄리, 엘리야가 자의든 타이든 뜻하지 않게 눈때문에 학교에 갇혀서 이 재난을  헤쳐나가는 이야기입니다...

처음엔 아이들과 함께 고슬 선생님이란 분이 계셨는데 도움을 청하러 나간뒤 돌아 오지 않으셨고 그 뒤로 볼수 없었다고 적혀 있었는데...전 그 선생님이 너무 경솔하게 행동한거에 이해가 되지 않았고 화가 좀 났습니다....

모든게 눈에 묻혀서 무엇인지 구분도 안되는 그 한가운데 학교안에서 아이들은 어른 한명없이 자기들끼리 의논하고 규칙도 만들고 하면서 지내기 시작합니다....첫날은 생각도 별 느낌도 없이 낼은 구조 될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전기도 식량도 없이 지냅니다...

하지만 다음날도 어제와 다르지 않은 날이란걸 알면서 아이들은 두려움과 희망이 사라지고 있다는걸 알면서도 서로 그 감정을 들어 내지 않고 숨기면서 또 하루를 조심히 지냅니다....그 두려움을 떨쳐내기 위해서 평소에 찾지도 않던 신을 찾아서 기도도 하면서 마음을 다 잡기도 합니다....아이들 스스로 어떻게 하면 먹을수 있을지 춥지 않게 지낼수 있을지 또 그 긴 시간을 두려운 감정을 잠시 잊고 지낼수 있는지 그 모든걸 찾고 의논하고 각자 규율도 만들면서 헤쳐나갑니다....

눈이 너무 내리다보니 아이들이 지내고 있는 근처에 건물이 붕괴되기 시작하면서 더 극한으로 아이들은 내몰리고 그러다 주인공의 절친인 피트가  자기가 좋아하든 줄리 앞에서 자존심 상하는 일이 일어났었는데 그 뭉개진 자존심 회복을 위해 친구 제이슨이 어슬프게 만들어 놓은 완성되지 않은 스노우카트를 타고 홀로 구조 요청을 하러 눈 쌓인 그 밖으로 나가지만 나가서 얼마 가지 못하고 스노우카트가 뒤집히면서 거꾸로 눈 속에 쳐 박히고 피트의 생사를 알수가 없는 상황이 됩니다....그 모든걸 찬성하고 그 상황을 지켜본 주인공 윔스는 죄책감과 친구를 혼자 둘수 없다고 스노우슈즈를 만들어 신고 친구 피트가 있는 곳으로 힘겹게 한발한발 내딛음서 밖으로 나갑니다....이 부분을 읽을때 정말 감정이 한 없이 가라앉고 제발...제발...을 얼마나 맘속으로 외쳤는지 모릅니다....항상 설마하는게 현실이 되는게....감정이 많이 힘든 부분이었고 작가가 좀 미웠습니다....그러면서 그 뒤 내용이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하고 긴장도 되고 읽고 싶었는데 바로 읽지 않고 하루를 그냥 두었습니다...그러면서 이런 상황이 내에게 닥치면 난 어떻게 어떤 선택을 할지 생각을 하니 소름도 끼치고 무섭고 생각이 많았습니다....

윔스는 친구 피트생사를 확인하고 그 외 학교에 남은 친구들에게 다시 돌아 가지 않고 구조요쳥을 하러 눈을 헤치며 한발 한발 나아갑니다...

피트도 윔스도 다른 누군가가 그렇게 하라고 한것도 아니고 자신들의 그런 행동이 자신들과 친구들을 구할수 있다는 믿음 하나만 믿고 목숨을 걸고 눈 속으로 뛰어들었는게 아닌가 싶기도하면서도 안타깝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윔스가 구조가 되면서 학교에 남아 있는 아이들도 다른 이들에게 존재를 알릴수 있게 되며 이야기가 끝이납니다....

고립된 아이들이 절망 속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행동합니다....어른인 난 그렇게 할수 있을지 잘은 모르겟지만 절망속에서 서로 이해하고 신뢰하고 그러면 헤쳐나갈 희망이 있다는걸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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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나의 양말 한솔 마음씨앗 그림책 44
홍수영 글.그림 / 한솔수북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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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나의 양말....

 

주인공 티나가 친구의 양말파티에 초대를 받았는데 많은 양말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양말에구멍이 나서 신을 수가 없게 되었어요....그런 티나는 어떻게 했을까요?

티나는 좋은 생각을 냈어요~ 자기가 좋아하는 양말( 구멍이 나지 않은 양말)과 다른 양말을 짝짝이로 신어 보았어요...와~우~!! 티아가 정말 대단한 생각을 했어요...

아이들은 참~ 어른들이 생각지도 못한걸 생각해내니~~~ 대단하지 않나요?~^^*

티나는 그런 자신이 그런 생각을 하고 신은 양말이 너~무 맘에 들고 예쁘고 멋진거예요~

그래서 그렇게 신고 친구집으로 가는데....티나를 만나는 친구,이웃집 아주머니,아저씨는 티나의 양말을 보고 한마디씩해요....일부러가 아니라 실수로 짝짝이 양말을 신었다고 생각한 거죠. 티나는 풀이 죽어서 왜 짝짝이 양말은 안되고 이 양말이 멋지지 않은지 이해할수 없는 맘 그대로 친구집에 도착합니다....

파티에 온 친구들도 티나의 양말을 보고 놀리는데 파티 주인공인 친구가  티나의 양말을 보고 자기도 티나와 똑같이 양말을 짝짝이로 신어요.

티나의 양말이 멋져 보여서 그렇게 신은거예요..그런데 이것을 본 친구들도 너도나도 다~같이 서로서로의 양말을 바꿔 신고 파티를 즐겁게 즐깁니다......

전 이 책을 보고 느낀게 어른들은 하나같이 다~ 틀린거라고 잘못된거라고 말하면서 우리가 생각하는 바른대로 고치라고 말합니다...그런데 그런 어른들을 보고 자란 아이들도 다~ 똑같이말하고 행동한다는겁니다....어른들이 아이들 앞에서 어떤 행동과 말을 할때 그 영향이 알게 모르게 우리 아이들에게도 미친다는걸 느꼈습니다....

남과 다르다고 그것이 틀린게 아니라 단지 그대로 다르다라는걸 아이들에게 알게 해줘야 할것 같고 또 그 다름이 다 나쁜건 아니다라는걸 알게해줘야할것 같아요...

그리고 티나랑 같이 짝짝이 양말을 신은 친구에게 정말 칭찬해주고 싶어요...

짝짝이 양말을 신은 친구를 생각해서 자기도 똑 같이 짝짝이 양말을 신고 티나와 함께 파티를 즐기는 친구의 마음이 너무 기특했습니다....

다름이 나쁘고 틀린게 아니라 다름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마음가짐음 가졌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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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잠깐만! 한솔 마음씨앗 그림책 43
앙트아네트 포티스 글.그림, 노경실 옮김 / 한솔수북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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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지만 봐도 알것 같죠? 저희 집만해도 아이들과 다닐때 엄만 앞서 걷고 아이는 끌려 오다시피하고......

이 책은 아이의 눈 높이에서 보이는 도시거리입니다...어른들은 별 관심도 보지도 못하는걸 아이는 그 모든게 보이니 얼마나 맘이 끌리겠어요~ 엄만 바쁘다~ 빨리~ 서둘러~ 하면서 연신 시계를 보고 뛰다시피 하는데 아인 앞을 보고 가는게 아니라 뒤만 옆만 보면서 엄마의 바쁜 발걸음을 더디게 합니다....

보통 이럴때 전 아이에게 " 알았어~ 빨리 가자" " 됐다고" "담에~" 하면서 아이의 생각을 단칼에 자르는 무식한 엄마였던겁니다....아이랑 다니면서 어른인 제 위주로 생각하고 다니니 아인 얼마나 힘들었고 엄마가 미웠을까요?

울 막둥인 개미에게 관심이 많아서 길을 다닐때 바닥만 보면서 개미를 찾고 그 개미에게 말도 걸고 까치발로 다니고...개미가 보이지 않을땐 땅 가까이 입을 대고 소리를 질러서 자기 안부도 전한답니다....사실 때론 서둘러야하는데 이러고 있음 깝깝하고   화가 나기도 합니다...

책속의 엄만 그런 모습이 없더라구요~^^;;;

그리고 책속의 아인 바쁜 엄마에게 제~~발하면서 발을 멈추게한게 무지개를 둘이 함께 보는데 그 장면을 보면서 저도 모르게 숨을 길게 내쉬면서 멍~하게 그 무지개를 보고 있었습니다....

저도 책속 주인공들과 함께 잠깐 휴식을 취했습니다..

울 아이들도 무재개를 직접 본게 몇번 안되어서 직접 보게 되면 감동이 클것 같아요...

대신 하늘은 자주보게 합니다...하늘 색과 구름이 있음 모양도 보고 이런저런 이야길 나눕니다...

그렇게 순간순간 아이들의 말에 귀을 기울이고 이야길하면서 움직이다 보면 보지 못했던것 알지 못했던것을 함께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발걸음과 눈높이를  아이에게 맞춰봐요~ 아이의 생각이 보이고 느껴지겠죠?

아이의 책이지만 어른들이 보고 더 많은걸 생각하고 느끼게 하는 책입니다....

잠깐의 휴식을 느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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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다음 Before After - 2015 볼로냐 라가치상 논픽션 부문 대상 수상작
안느-마르고 램스타인.마티아스 아르귀 글.그림 / 한솔수북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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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첫장이 밤하늘의 달이 해로 바뀌는 장면에서 시작됩니다.

3살 딸아이랑 처음 보는데 오히려 글이 없어서 많은 이야기랑 상상을 할수 있었습니다.

그림 한장 한장으로 정해져 있는 이야기, 글이 아닌 각자의 생각과 상상력으로 많은 이야기도 하고 시간이 흐르면 어떻게 되는지 그림으로 보여지니 아이가 받아 들이는데 좋았습니다...

또 자연의 흐름에 관해서 볼땐 그에 연관된 자연책들을 보면서 더 자세히 보고 읽고~ 그렇게 하니 더할나위 없이 더 좋은 책인것 같아요~ 이런 일도 있었습니다....아이가 좋아하는 거미가 밤에 거미줄을 치고 먹이를 잡아 먹는다고 책을 보고... 그 날 저녁 산책 나갔는데 거미줄이 바람에 날려서 얼굴에 감겨서 악~~~!! 소리를 지르길래 책에 있는 내용을 알려 주었더니 기억해 내더군요~ 또 우리집에 병아리(지금은 병아리가 아니라 중닭정도...;;;)를 키우고 있는데 책에 알이 닭이 되고 닭이 알을 낳아서 또 다시....반복되는걸 좀 간단히 이야기해주기 참~ 좋았습니다....이렇게 일상에서 찾아 알려 줄수 있는게 있어서 어린 아이에겐 참 좋은것 같고 초등 저학년 아이에겐 좀더 자세히 이야기 해주면서 여러방면으로 이야기를 뻗어 갈수 있고 상상력 또한 쭉~쭉 뻗어 나갈수 있어서 좋은 책인것 같습니다....자연의 낮과 밤, 사계절,곤충,꽃 등...자연이 변한다는걸 알려 주게 되니 좋고 이해하기도 좋지만 더 좋은건 자연만 변한다는걸 보여주는게 아니다란겁니다....

주위를 보면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게 사람 사는 공간 아닐까요? 며칠전까지만해도 없던 곳에 건물이 들어서고, 공원이 들어서고 또 공장도 들어서죠~ 또 책에서도 나오지만 좀 공감가던 그림이 푸른 들판 산을 밀어내고 도로를 만들어 놓은 부분은 정말 뜻밖의 결과물이었습니다...그 뒷장을 넘기기 전까진 정말 그런 그림이 있을거라고 생각을 못했습니다....

하나 더 말하자면 사람이 살고 있을때의 집과 살지 않는 집의 상태 전,후 그림은 참.....저에게는 생각을 많이하게 하는 그림이었습니다......이렇게 자연에서 얻은것으로 우리가 어떻게 사용을 하고 있고 또 과학이 발전하면서 변하는것들도 알고 또한 자연이 죽은것 같은데 그 속에서 또 다른 생명이 살아나  그 자릴 채우는 생태계 순환도 배울수 있습니다....

이 책 첫장 그림이 밤하늘의 달이 해로 바뀌는 장면에서 시작한다고 했죠? 그 다음 여러 다양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 준 후 마지막 장면은 다시 해가 달로 바뀌는 밤하늘로 끝이 납니다. 처음 볼땐 그걸 몰랐습니다....;;;;

아이가 매일 밤 책을 가져와서 보지만 볼때마다 이야기랑 상상력이 달라져서 넘 좋아하는것 같습니다....보고 나면 또 보고 싶게 만드는 정~~말 좋고 끌리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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