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4-1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4
로버트 해리스 지음, 박아람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9월
평점 :
품절


철저한 역사적 고증을 바탕으로 쓰여진 소설 폼페이

내가 알고 있던 폼페이는 그저 베수비우스 산이 폭발해서 한 도시가 그 안에 사라졌다는 것 외에는 아는 것이 없었다.

엄청나게 발달했고, 화려했던 도시였다는 것과, 지금 발굴로 그때 당시의 고통을 그대로 전달해주는 흔적들이 발굴되고 있다는 것이 전부이다.

하지만 이 책은 폼페이를 덮친 베수비우스 산이 폭발하기 3일전부터의 기록이다.

그 기록안에는 한 남자의 끈질긴 추적과, 또 한남자의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탐욕이 함께 엉켜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다.

 

성경에 보면 하느님은 백성들이 너무나 흥청망청 쓰고, 타락해버린것에 분노하며 노아로 하여금 방주를 만들게 하고, 7일동안 비를 내려 다 쓸어버린다는 이야기가 나온다.[정확한거... 맞겠지??]

이 책에도 화려한 도시 폼페이의 이면에는 창녀들이 득실대는 매음굴이 판을치고, 돈에 눈이 먼 한 남자와 그 남자에게 뇌물을 먹은 관리들이 나온다.

 

이탈리아는 옛부터 수도사업이 너무나 잘 되어 있는 나라중에 하나이다. 공중목욕탕이 발달했던 그 시대에 수도사업은 지금에 와서도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과학적이란 생각이 든다. 그런 어느날 물이 점점 나오지 않게 되기 시작한다.

가물어도 너무나 심한 가뭄이 시작된 것이다. 땅은 먼지가 폴폴 날리기 시작하고 농작물은 말라죽기 시작한다.

젊은 아쿠아리우스[수도사] 아틸리우스가 파견을 오게 된다. 그는 전임인 엑솜니우스가 어느날 사라져 버려 대신 오게 된것이다.

수도관에는 물이 점점 줄어들고, 땅을 파도 물기가 금방 증발해버린다. 또한 수도관 안에는 유황 냄새가 난다.

 

이 시대에는 양식장도 발달해서 돈 많은 부자들은 각각 저마다의 양식장을 갖고 있다.

어느날 화려한 물고기를 키우는 양식장에 물고기들이 전무 떼죽음을 당하는 일이 벌어진다.

주인인 암플리아투스는 관리자였던 노예를 장어밥으로 죽여버리고, 그의 어머니를 매질을 해서 내쫒아 버린다.

노예는 물이 문제라고 소리치지만 아무도 들어주지 않고, 그의 어머니는 암플리아투스의 딸에게 달려가 도와달라고 간청을 한다. 아쿠아리우스를 데려와 달라는 것이였다.

암플리아투스의 딸은 코렐리아는 노예의 엄마와 함께 아쿠라리우스를 찾아가게 되고 그렇게 코렐리아와 아틸리우스의 첫 만남이 시작되었다.

 

아틸리우스는 수도관을 고치기 위해 폼페이로 향하고, 그곳에서도 암플리아투스를 만나게 된다.

그는 노예출신의 졸부로 예전 폼페이가 지진이 났을 때 주인이 버리고 간 집을 다 고치고 되팔아서 부자가 된 사람이다.

폼페이의 수도관을 조사하는 그는 땅이 불뚝 솓아올라 수도관이 휜것을 발견하고, 암플리아투스는 자신이 내민 손길[함께 손잡고 더러운 돈 벌어보자는]을 뿌리친 아틸리우스를 죽이려고 한다.

 

그런 암투와 돈과 더러운 권력이 왔다 갔다하는 동안 베수비우스 산은 시시작각 변해가고,

실종된 엑솜나우스의 이야기를 아무도 입에 올리지 않을 때 베수비우스 산을 올랐던 아틸리우스는 한 남자의 시체를 발견하게 된다.

 

베수비우스 산이 폭발하기 17년전 폼페이는 지진에 의해 한번 피해를 본 지역이다.

하지만 그때당시는 지진으로 끝났기 때문인지, 사람들이 점점 변해가는 폼페이를 의식하지 못한다.

마치 뜨거운 물에 개구리를 넣으면 튀어 나오지만 찬물에 넣어 서서히 가열하면 개구리가 인식하지 못하고 익다가 익어서 죽게 되는 것과 같은 원리란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탐욕을 위해, 물을 장사수단으로 끝까지 쓰려하는 암플리아투스와 그런 아버지에게 유일하게 반항하며 스스로 삶을 개척하려 하는 코렐리아

 

졸부라는 느낌이 이 책에서도 가히 좋게 느껴지지 않았다.

돈에 목숨을 걸고, 돈이라면 다 된다고 생각하는 치졸하고 더러운 생각을 하는 암플리아투스를 보면서,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에도 그렇게 생각하며 돈으로 모든것을 무마하려 하고 가리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참으로 한심스러웠다.

또한 늘 윗대가리들은 아랫사람의 말을 듣지 않는것도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배만 부르고, 주머니만 채우면 그만이란 생각에, 나머지 백성들을 돌아보지 않고, 들으려 하지도 않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지금과 다른 점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했다.

 

파르르 끓어 올랐다가 금방 식어버리는 양은냄기 같은 우리의 근성과 이 사람들의 차이가 무엇일까 하는 생각도 잠시 했었다.

하지만 역시 어딜가나 윗대가리들은 똑같다는 생각을 하니 참 한숨만 나오는게 어쩔수 없는 것인가 하는 회환이 들기도 했다.

 

어떻게든 진실을 캐 내려고 하고, 현재의 변화를 제대로 인식하려고 하는 젊은 아쿠아리우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아무것도 변하지 않은채 폼페이는 그대로 화산재 속에 파묻히고 만다.

아버지에게 유일하게 반기를 들고 대적했던 [그것조차 제대로 된건 아니였지만] 코렐리아만이 이 역사를 이어가는 이야기의 주인공이 된것은 아닐까 싶다.

 

무식하면 손발이 고생한다는 말보다,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더 와 닿았던 책이였다.

 

철저한 역사적 고증과 함께 팩션의 이야기가 어우려저 더욱더 흥미진진하고 스릴이 넘쳤던 책이기도 했다.

화산이 폭발하고 건물이 무너지는 그 와중에도 갖혀있는 코렐리아를 구하려고 달려가는 아틸리우스

그리고 그의 말을 믿고 화산을 향해 달려가는 그들의 용기

왜 그들은  절절 끓어넘치고 위험천만한 화산 베수비우스 산을 향해서 달려갔었던 것일까?

 

그저 팩션만 있었다면 그러려니 하고 읽고 잊혀질 책이지만, 화산 폭발 3일전부터의 이야기와 책에는 시간대별로 마그마의 변화에 대한 기록을 적어 놓아서

전문 서적을 재미있게 읽는 기분이였다.

 

지금 내가 어떤 삶을 살 것인가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게 해준 고마운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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