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섭 1 - 게와 아이들과 황소
최문희 지음 / 다산책방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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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생긴 표지속의 사진이 이중섭 화백이시다.

지금까지 이 분의 얼굴을 제대로 알지 못했고

이분의 작품은 그저 스치는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

이분의 삶이라든가, 고민, 살아감에 있어서 그의 철학등에 대해서는 모른채

그가 그저 일본여성과 일제시대때 결혼을 했고,

그로 인한 왜곡된 시선으로 보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1권 게와 아이들과 황소

이중섭에서는

아내 이남덕 여사가 이중섭의 이중섭의 유품인 팔레트를 기증하기 위해 한국에 도착하면서 부터 이야기는 시작이 된다.

많은 수근거림

그렇다 그녀는 일본여성이다.

이남덕이라는 이름은 그의 시댁에서 지어 준 이름이다.

그녀의 이름은 야마모토 마사코이다.

 

팔레트 기증식을 시작으로

그녀는 이 책속에서 이중섭을 만나게 된 과거로 돌아간다.

그리고 그와 연애를 하고 결혼을 하게 된 과정과 다시 일본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었던 그녀의]

척박한 황무지 같은 삶을 이야기 해주고 있다.

남편을 사랑하고 존중하고 온순했던 그녀가

일본행을 결정하기 까지

그녀의 고민이 책 여기저기에 기웃기웃 녹아있다.

 

이중섭에게는 앙숙과도 같은 허수라는 사람이 있다.

파레트 기증식을 끝낸 후

이남덕 여사에게 전화가 온다

온몸에 이중섭 화백의 그림을 수의처럼 입고 쓰려저 있는 사람

대향기념관 앞에 그렇게 한 남자가 쓰러져 있었다.

그는 1권 내내 이중섭에게 거머리처럼 악귀처럼 그를 괴롭히기도 하고 삶을 방훼하기도 한 인물 허수라는 인물이였다.

 

읽는 내내 세상에 이렇게 좋은 사람이 어디 있는가

이기적이지도 못하고, 가족을 생각하지도 못하는

자신이 얻어 먹은 만큼 자신이 돌려주어야 한다면서

돈이 생기면 아이들과 아내를 위해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함께 하는 화백들에게 다 써버리는 사람

어떻게 보면 참 의리있고, 좋은 사람이란 생각이 들 수 도 있다.

하지만 그의 그런 기질 덕에 늘 고생하고 아픈 삶을 살아가는 것은 아내 마사코였다.

아이둘과 함께 곱디고운 부잣집 딸로 태어나 프랑스 유학까지 준비하던 그녀가

사랑이라는 이중섭을 택하면서

일본인 난민수용소에서 아이들과 지내야했고

제주도에서는 집주인 아주머니를 따라 감자밭에 풀을 메야 했던

아내였다.

하지만 그는 늘 돈이 생기면 지인들을 위해 써버렸고

그런 돈이 생길때마다 나타나서 돈을 뜯어가다시피 하는 허수

이런 저런 이유로 그를 놔주지 않았고 돈을 쓰게 만들었다.

 

책 속에서 이중섭은 성인군자처럼 그려지고 있다.

맞다. 지인들 사이에서는 화내는 일도, 기분 나쁜 일도 없는 그런 사람이였다.

늘 헤헤 웃으며 속절없어 보일정도로 사람 좋아보이는 사람 이중섭

 

그의 어린시절은 자신보다 4살 위인 막내이모의 괴롭힘 속에서

외가에서 보통학교를 다닌 그였다.

12살 위인 형은 아버지의 자리를 대신하는 대차고 저돌적이며 현실적인 남자였다면

이중섭은 늘 고분고분하고 시키는대로 하는

말 그대로 마마보이 기질의 남자였다.

늘 결정할 일이 있으면 망중거리게 되는 사람

 

내가 생각했던 가슴 아픈 삶을 산 이중섭이 맞는 것인가..

이북땅에 어머니를 홀로 놔둔채

남향을 선택하지 못하던 그

효심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그의 성격 때문이란 것을 읽으면 알 수 있다.

늘 수동적이면서도 작품에 대한 자신의 주관은 너무나 뚜렷해서

그림을 그릴때 방해를 받게 되면 그 그림은 망친 그림, 제대로 못 그린 그림이라고 말하는 이중섭

 

이제 그는 아내를 일본으로 떠나보내고

그의 삶이 어떻게 펼쳐질지

일제시대와 6.25전쟁 그리고 휴전을 하기 까지

이중섭에게는 아픈 이별만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

 

2권에서는 어떤 기구하고 가슴아픈 이야기가 펼쳐질지

그의 이야기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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