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정신과 의사 - 뇌부자들 김지용의 은밀하고 솔직한 진짜 정신과 이야기
김지용 지음 / 심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다 정신과 의사'는 연세대 출신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팟캐스트 <뇌부자들및 유튜브 채널을 운용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김지용님의 저서이다.


의사가 주인공인 드라마에서는 주로 외과의사가 등장하는 것 같다.

아마도 가장 보여줄 것도 많고 드라마틱한 순간이 많이 일어나는 과여서 그런 것 같다.

의사들이 쓴 책을 몇 권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모두가 정신과 의사가 쓴 책 들이었다.

아마도 정신과가 다른 과보다는 많은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과여서 그런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 기대를 하며 책을 펼쳤다

깔끔한 글씨로 결국에는 사람이 답이에요라는 문구와 함께 친필 사인이 있어

기분 좋게 읽기 시작했다.


책 제목이 "어쩌다 정신과 의사"인데

1 '어쩌다 정신과 의사'에서는 저자가 정신과 의사가 되기까지의 과정이 소개된다.

나는 의사들을 볼 때면 어릴 때부터 1등으로 쭉 달리며 의사의 꿈을 키웠을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제목에 있는 어쩌다라는 단어처럼

저자는 10대부터 의사의 꿈을 키우며 의사가 된 것은 아니었다

문과 쪽 진학을 원했던 저자는 부모님의 뜻에 따라 이과로 진학을 하게 되고

수능 점수가 잘 나와 의대로 진학을 하게 된다

의대에서 두 번이나 유급을 당했지만, 당시 인기가 높았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된다

2장부터는 정신과 의사로서 경험한 이야기들과

 이 책을 쓰고 팟캐스트와 유튜브 활동을 하는지 이야기한다.

저자가 치료했던 환자들의 이야기,

병원 이야기, 환자와 의사의 관계, 치료 등 여러 이야기를 통해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굳이 몇몇 환자의 케이스를 상세히 소개하지 않지만,

책을 읽다 보면 나의 상처인 것 같아 뭉클 하기도 하고

내가 치유 받는 느낌이 들었다.

정신과에서 상담 치료를 하는 일에는 '용기'가 필요하고,

그분들 못지않게 이 글을 읽는 당신 역시 분명 용기 있는 사람이다. 라고 말한다.

책을 읽다 저자에게 칭찬받는 느낌이 나쁘지 않았다.

대부분 마음의 병은 사람이 원인이다.

상처받고 나서 혼자만의 시간도 필요하지만 영원히 혼자일 수는 없는 법

저자의 메시지는 그럼에도 결국에는 사람이 답이라고 한다.

 책 앞에 '결국에는 사람이 답이에요'라고 써주신 이유가 이거였구나 알 수 있었다.

4장 ‘완벽하지 않아도 충분히 좋은’에서는

스스로에게 너무 엄격해 우울감을 갖는 사람들의 위한 구체적인 방법 – 칭찬 일기 쓰기를 권한다.

중년이 되면 많이 우울하다고 한다.

그 이유는 젊었을 때 꿈꾸었던 삶을 살지 못했다는 우울감 때문이라고 한다.

저자가 건네는 한마디,

'이 글의 여기까지 읽은 당신은 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보려고, 남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나의 남에게 더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다, 이미 충분히 좋은 사람이다'라고 또 한번 나를 위로해주었다.

책을 읽으며 치유 받는 느낌이 이런 거구나 또 한번 뭉클해졌다. 

고통스럽고 실패했던 과거 기억을 바탕으로 발전해 나아가야 하며,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걱정 대신

너무나도 소중하고 다시 돌아오지 않을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라고 한다. 

아는 이야기지만 지키기 어려운데,

책을 읽으며 다시 한번 현재에 집중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5장. ‘나는 매일 편견과 싸운다’에서는 

정신과에 대한 수많은 편견과 싸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저자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어쩌다 정신과 의사가 되었지만,

지금은 누구보다 철저한 직업의식을 갖고,

정신 질환에 대한 수많은 잘못된 인식을 바꾸고 편견과 상식들을 바로잡기 위해  

매일매일 열심히 살고 있는 저자에게 위로와 응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