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 나이가 참 좋다 - 우아하고 지혜롭게 세월의 강을 항해하는 법
메리 파이퍼 지음, 서유라 옮김 / 티라미수 더북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표지에는 우아하고 지혜롭게 세월의 강을 항해하는 법이라고 쓰여 있으며,  

들어가는 글에서 이 책은 "과거를 떠나보내고 새로움을 포용하고 상실에 익숙해지고 지혜와 진실과 희열을 경험하기 위해 갖춰야 할 인생의 태도 및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나와 있다.



이 책의 저자인  메리 파리퍼는 1947년 미국에서 태어난, 임상심리학자이며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47년 생이니 올해 우리나라 나이로 73세가 된다.  

비슷한 나이의 한국 노인 여성들이 한국 전쟁을 겪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절을 보냈으며 교육의 기회가 많지 않았던 것에 비하면 저자의 어머니는 의사이며 저자 본인은 임상심리학 박사라는 사실에서, 책을 읽기 전 한국 노인의 삶과 비교해 저자가 이야기하는 노년의 삶이 어떻게 다를지 많은 궁금증이 생겼다.

하지만 책을 읽어 내려감에 따라 나이 든 여성으로서 느끼는 노인에 대한 편견, 문제점 및 현명하게 문제를 풀어가며 성숙한 삶을 살아가는가에 대한 본질적은 부분은 한국이나 미국이 별로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노인이 된다고 마음이 늙는 건 아니지만, 몸은 예전 같지 않다. 미국 사회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매력적인 외모는 한 사람의 가치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평가되기에 나이 든 여성들은 젊어 보이기 위한 압박에 시달리며 동시에  한 번도 늙어 본 적 없는 젊은이들은 나이 든 이들을 이해하지 못하며,  노인은 무능력하다는 등의 편견에 희생된다. 본인이 건강하더라도 친구 혹은 가족 중에 병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하고, 또한 친구, 선후배, 배우자 등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는 경험을 하게 되며, 젊은 시절처럼 왕성한 사회생활을 하지 못하므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며  그에 따라 찾아오는 외로움 등 여러 가지 힘든 부분이 있지만 저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대부분 그 나이의 여성들은 손자가 있기 마련이다. 저자는 바람직한 할머니 상과 어떻게 해야 그런 할머니가 될 수 있는지 방법까지 알려준다.  

책에서 작가 주변 여러 인물들이 소개되는데, 소개되는 인물들은 내가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와 비슷한 부분이 많아 더욱더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은 노인이 느끼는 여러 가지 어려움에서 시작해 당면한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법을 알려줄 뿐 아니라 책의 후반부에서는 노인의 삶이 주는 좋은 점들까지 이야기한다.


이 책은 노년기에 접어드는 여성들이 현명하고 성숙하게 감사한 마음으로 노년을 온전히 즐길 수는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중년에서 노년으로 인생의 또 다른 변환점에 선 여성이라면 꼭 한번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