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혼돈의 성찰 - 저성장, 불안의 시대를 헤쳐 나갈 한반도 미래 전략
정갑영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경제는  저출산 노령화, 소득불평등과 양극화 증대 등의 내부적 요인과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파장, 국제금융 시장의 변동, 세계 여러 나라의 자국우선주의 등 내 외적인 요인들에 의해 위기를 맞고 있다.

이 책은 16명의 대학교수들이 경제, 산업, 노동, 금융, 지역, 국가, 글로벌 경쟁체제. 교육, 과학, 기술, 문화, 미디어. 환경 등 각각의 분야에서  현재의 문제들을 짚어보고 해결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 경제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위해 필요한 조건을 제시해준다.

요즘 주변에서 듣는 얘기들중 4차 산업혁명은 그 중 핫한 키워드 인것 같다.

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의 기반인 디지털, 생명공한, 물리학 등을 융합하는 기술혁명으로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과 인공지능의 결합을 의미한다. 4차 산업 혁명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및 협업 능력을 갖춘 인력이 필요하다. 이런 인재 양성과 교육의 내실화에 에 힘쏟아야 할 시기이나 선출직 교육감들이 막강한 권력은 가지는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미국, 영국등은 우리나가 지방교육청에 해당하는 조직에 직원이 3~4명이라니, 우리나라의 조직이 얼마나 거대한지 알 수 있다. 교육에 권력은 행사하는 정치인들도 정치진영에 몰두하기 보다 미래의 비전을 모색해야 한다.



오늘 저녁에도 tv 뉴스에는 최저시급에 관한 합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기사가 나왔다. 매일 저녁  tv  뉴스를 챙겨 보고, 거시 경제에도 관심이 많았던터라 이 책을 읽고 평소 느끼던 문제점들과 해결방안 등에 대해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책 한권으로 우리나라 경제의 문제를 다 풀 수는 없겠지만, 이런 고민들이 모아져 좀더 발전된 미래를 맞이할수 있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