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
조지 오웰 지음, 한기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지오웰의 1984라는 소설은 학창시절에 한번쯤 들어봤을법한 책이다. 사회시간에 선생님들이 자주 언급하는 책 중에 하나라고 알고있는데, 그냥 그런 책이 있구나 라고만 알고있는 정도였다. 얼마전 멋진 신세계를 읽었을 때만 해도 이번에는 꼭 1984를 읽어봐야지 생각했었는데, 결국 또 그렇게 읽지 못하고 어영부영 시간만 지나갔다. 그러다가 이번에 소담출판사에서 최신 완역본이 출간된다고 하여, 그 유명한 조지오웰의 1984를 처음으로 손에 들게 되었다.


1984는 멋진신세계같은 디스토피아 소설이다. 그래도 둘의 느낌이 좀 다른데 내가 읽은 느낌으로 멋진신세계 사람들은 소마라고 불리는 마약 같은 것에 취해 감정이 억제되어있는 상태라면, 1984는 공포로 사람들의 감정을 억제하는 느낌이랄까. 1984에서는 빅브리더를 통해 감시받으면서 인간의 모든 감정과 권리가 억압되는 미래 독재 체제에서의 사회상을 보여준다. 책을 읽는 내내 그 감시라는게 얼마나 소름끼치는지, 혹시 누군가가 나를 감시하고 있다고 상상하면서 몸서리쳤다. 사람이 사람을 감시하는 장면에서는 예전에 역사시간에 배웠던 이야기들도 생각나서 이게 진짜 현실에서 일어났던 일이구나 싶기도 했다. 당연하겠지만, 책에는 이런 사회적 분위기와 통제에 의문을 갖는 사람이 등장한다. 진실부에서 일하는 윈스턴은 마음 속에서 작은 의문을 갖기 시작하다가 조금씩 조금씩 기존에 살아오던 빅브리더의 통치와 사상에서 벗어나기 시작한다.


이책을 덮으면서 이래서 그동안 그렇게 수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추천했구나, 여러 곳에서 꼭 읽어야할 소설로 꼽히는 이유가 이거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1949년에 출간된 책이지만, 현재까지 시사하는 바가 너무나 크고, 생각할거리를 많이 던져주는 책이다.


책을 읽기 전에 1984의 핵심은 마지막장과 부록에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보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해피엔딩을 기대하는 사람으로써 해피엔딩이 아니어서 더욱 슬프고 음울한 느낌이긴 했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이 더 깊고 무겁게 다가오는게 아닐까 싶다.

*소담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