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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종교와 한국교회 - 선맥과 풍류해석학으로 본
이호재 지음 / 동연출판사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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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이호재 '선맥과 풍류해석학으로 본 한국종교와 한국교회'
한국사상사와 종교문화의 좌표 비판적 진단, ‘종교개혁’ 위한 종교담론 제시
기사입력: 2022/10/28 [08:43]  최종편집:ⓒ 매일종교신문
김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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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이호재 '선맥과 풍류해석학으로 본 한국종교와 한국교회':매일종교신문 (dailywrn.com)


한국사상사와 종교문화의 좌표 비판적 진단, ‘종교개혁’ 위한 종교담론 제시

 

한국사상사와 종교문화의 좌표를 비판적으로 진단하고그 지향점을 제시한 주목할만한 저서인 '선맥과 풍류해석학으로 본 한국종교와 한국교회'(동연, 2022)가 최근 상재되었다.

 

저자인 이호재 전 성균관대 교수는 한국의 종교지형은 한국과 한국적 사유가 배제되면서 세계종교의 외피를 입은 제국형 종교의 사유체계를 가진 직업 종교인이 종주국 신앙의 대리인으로 한국의 종교문화를 파괴하고 있다.”라고 주장한다이러한 맥락에서 그가 한국의 종교와 종교문화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거쳐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한 점은 훌륭하다.

 

저자는 지금을 탈종교와 초과학의 영성(靈聖)시대로 이름짓고공간혁명과 시간혁명에 따라 이를 인식하는 인간 자체에 혁명을 요하는 미증유의 시대라고 정의했다저자에게 있어서 열린 미래는 인간의 내장된 영성의 대폭발이 전제되는 시대이며이는 궁극적 인간을 탄생시키는 영생(永生)의 기제인 선맥(僊脈)이 작용하는 때다.

 

이어서 저자는 풍류(風流)를 선맥의 또 다른 이름으로 보고 풍류선맥정통론(風流僊脈正統論)’을 거론하는데, “종교적 인간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실존적 담론이자 궁극적 인간을 지향하는 호모 사피엔스의 구도(求道)의 정점에 대한 동방 후예의 문명사적 대답이다.”라고 밝혔다그렇지만 현실은 풍류선맥정통론이 영성시대의 열린 담론으로 자리매김하지 못하고오히려 국수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이라는 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한 실정이며무교(巫敎)와의 차별성을 분별하지 못하고 혼융된 상태로 이해되고 있다저자는 단정적으로 ()은 한국 종교문화의 기층을 형성하는 원류이자 본류라고 주장한다나아가 그는 교단 도교는 중국에서 자생한 제도종교이지만도교의 핵심사상인 신선사상의 원류는 동이족이다.”라고 강조한다저자의 주장에 따르면 선맥의 전통은 동이족이 살던 청구(靑丘)가 발상지이며선맥의 하늘을 개천한 사람은 동이족이다.”라고 한다.

 

한편 저자는 현재 한국교회가 처한 상황을 격의(格義그리스도교” 현상으로 부른다격의 그리스도교 현상은 성서(聖書)의 정신과 상당한 영성적 거리를 가진 그리스도교 문화가 한국의 종교적 심성에 안착하지 못하는 종교현상이다구체적으로 일제강점기의 신사참배라는 역사적 과오교회매매와 교회세습문제단군상을 우상숭배라는 문제한국 종교전통에 배타적인 선교관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특히저자는 민족종교를 연구한 종교학자히브리대학에서 15년간 성서를 연구한 성서학자세계 신학계 동향에 밝은 신학자현실교회에 정통한 원로목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장의 종교정보로 생동감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교회와 문화의 역사적 과오와 양적 성장의 폐단을 극복할 대안을 모색하면서 저자는 한밝 변찬린(19341985)의 󰡔성경의 원리󰡕 4부작(개정신판, 2019)에 주목했다.

 

변찬린은 한국의 풍류사상을 신학의 지평에서 거론한 최초의 사람으로 한국의 선맥과 기독교의 부활사상을 상호교차적이며 융합적으로 이해한 인물이다풍류 도맥을 기초로 기독교에 대한 새로운 해석의 틀을 제공한 인물로 재평가되어야 하는 변찬린의 저작은 성경해석의 신기원을 이룬 책으로까지 평가되기도 한다변찬린은 성경은 선()은 은장(隱藏)한 문서다.”라고 선언했는데이러한 시각의 탁월함을 적극적으로 인정한 저자는 한국종교계 특히 한국신학계에 새로운 과제를 던졌다그러나 이제 더이상의 총론과 개설은 이제 필요하지 않다세부적인 주제별로 쓰여진 각론을 저자는 한국종교와 한국교회가 포월적 상생을 할 수 있는 대안을 우주관신관인간관구원관구도관 등으로 분류하여 치밀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호재 교수는 신선(神仙신앙의 본고장이 고조선(古朝鮮문명이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삼아 한국의 종교전통을 선맥(僊脈)으로 체계화하려는 풍류해석학을 지향한다풍류해석학은 동이족(東夷族)의 신화적 역사 담론을 중추로 하여 유교불교도교기독교의 종교문화를 수용하고근대 민족종교의 창조적 종교성을 포함한 현재적 해석으로 인류 문명의 미래를 밝히는 미래학(未來學)”으로 정의한다이제 이러한 저자의 대담한 가설에 걸맞은 세밀한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며선맥(僊脈)의 실체를 밝히는 작업이 후학들에 의해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최근의 연구성과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검토하여 수용했다는 점이 매우 뛰어나다이제 새롭고 담대한 주제와 가설이 한국종교와 한국교회에 던져졌다이를 어떻게 수용하고 정리하는지는 오로지 집단지성의 열정과 끈기에 달려 있다후학들의 건투를 빈다.

김탁(한국학대학원철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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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원리 - 상 한밝성경해석학 시리즈 1
변찬린 지음 / 한국신학연구소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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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신학을 정초하겠다는 목표로 설립된 한국신학연구소에서 한밝 변찬린의 성경의 원리』 4부작이 한밝성경해석학 시리즈로 출간되는 것에 대해 축하를 드린다.

변찬린의 종교적 사상과 그의 성경해석에 대해 기독교 사상에서는 경전 해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시도한 변찬린의 한밝성경해석학’”이란 제명으로, 교수신문에서는 변찬린의 생애와 사상 조명에 대해 “‘새로운 문명의 대안적 사유로 호명한 이유는?”이란 제명으로, 한국종교문화연구소에서는 한밝 변찬린, 새 축()의 시대 한국적 기독교의 해석 틀을 만들라라는 제명으로 새로운 성경해석과 새 문명의 대안 담론으로 관심을 촉구하는 대표적 학자들의 글이 실렸다. 이처럼 망각되어 가던 한 종교연구가의 사상에 대한 호평과 성서해석체계에 대해 과분할 정도의 호평이 이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는 변찬린의 사유체계의 방대함과 이를 바탕으로 한 성경해석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의식이 지닌 보편성이다. 성경의 원리는 한국에 그리스도교가 전래되고, 지구촌의 사유체계가 합류되는 시점에 기독교의 원효, 기독교의 고운, 기독교의 퇴계와 율곡등의 역사적 학맥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겠다는 변찬린의 주저이다. 그는 한국에 전래된 그리스도교는 서구신학에 전통을 둔 다양한 그리스도교의 교단과 교파의 주장을 대행하는 격의그리스도교서구신학의 대리전 혹은 연장선에서 교회현상에 대한 비판적 성찰,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서구 일원론적 그리스교적 사유체계에서 형성된 그리스도교의 복음의 씨를 한국의 종교문화에 토착화 하겠다는 한국 신학자의 신학적 노력에 대한 공감의식, 그리고 한국의 그리스도교 신종교계통에서 주창하는 영통계시적 성경해석이 지닌 독단성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제시한다는 역사적 자의식을 가진다. 그의 성경해석과 종교개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구신학을 포월한 해석학적 관점에서 새로운 성경해석을 하여야 한다는 종교적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그는 단지 성경텍스트의 해석에 머물지 않는다. 그는 무엇보다 말씀의 종교로서 새로운 경전해석의 체화를 한 새로운 인격을 통해 성경의 원리가 새 종교의 새벽을 예고하는 예루살렘의 홰쳐 우는 닭소리가 되길 바란다(성경의 원리(), 머릿말)라고 새로운 종교혁명을 선언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변찬린은 성경을 성경으로 풀이한다는 해석학적인 대 전제아래 동방의 풍류적 종교심을 선이해(先理解)로 하여 새 문명담론의 정초를 놓는다. 이는 헬레니즘에 의해 해석된 그리스도교의 전용텍스트로 읽는 전통적 관습을 초극하여 성경해석에 코페르니쿠적인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토착화 신학자가 서구 신학적 전통을 한국 종교문화에 안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면, 그는 성서텍스트의 새로운 해석을 한국의 동방적 심성이 이해할 수 있는 대중적인 종교적 언어로 해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교적 전통과 불교적 전통, 도교적 전통에 숨죽이고 있던 한민족의 풍류적 심성을 전면에 내세우며 산 자의 도맥(道脈)’을 상실한 죽으면 영혼이 하늘나라에 간다피안신앙에 대해 성경은 선맥(僊脈)이다라는 변찬린의 종교적 상표권인 대선언이 나오게 된다. 성경의 바른 맥은 에녹과 엘리야처럼 죽음을 체험하지 않고 우화등선(羽化登仙)하는 선맥(僊脈)과 모세와 예수가 개척한 죽은 후에 우화등선(羽化登仙)하는 선맥(仙脈)이라는 풍류신앙을 주장한다. 이외에도 성경의 원리사부작, 즉 성경을 성경론, 도맥론(道脈), 타락론, 부활론, 윤회론 등 18개의 조직신학적인 성경해석을 한 성경의 원리()(1979), 구약의 주요인물과 사건을 통시적으로 해석한 성경의 원리()(1980), 신약의 주요인물과 사건을 해석한 성경의 원리()(1982), 그의 유작인 요한계시록 신해(1986)는 모든 장과 절에 해석을 하고 있다. 서구 신학의 한계와 기존의 성경해석에 타성적인 습관에 얽매인 종교인에게 이 책은 서구 신학이 묻지 않았던 우리의 종교적 정황에서 묻고 대답하는 새로운 성경해석의 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현 시점에서 한밝성경해석학의 진면목은 특정 종교의 구속사적 담론에서 벗어나 성경해석을 인격혁명과 새 문명담론으로서 시야를 확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성경을 성경으로 풀이한다는 성경해석방법론을 제안한다. 또한 이를 아시아의 종교적 언어인 유교적 언어, 불교적 언어, 도교적 언어를 그의 종교적 사유체계에서 회통시켜 다른 종교와의 대화적 언어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더구나 동서양의 철학과 사상, 그리고 심리학, 생물학, 천문학, 이론 물리학 등 현대 학문의 용어를 개념화하여 성서해석에 사용함으로 다원화된 종교 환경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전혀 생소하지 않게 쉽게 다가온다. , 그의 성경해석은 특정 종교의 도그마적인 담론에 함몰되지 않고, 열린 문명의 새 담론으로서 가능성이 충분하다. 단지 독자는 성경해석의 코페르니쿠스적인 전회에 동참함으로써 한밝성경해석학의 진면목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한국 신학계에서 벌어지는 신학서적표절 반대운동에 적극적으로 공감하며, 그의 저술이 상당기간 시중에 판매되지 않는 것을 기회로 이해관계자가 필요에 따라 아전인수격 해석을 통해 발생했던 불필요한 논쟁은 이 책의 발간과 더불어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 아직도 일부 목회자들은 여전히 변찬린의 성경해석을 아무런 언급없이 설교자료로 사용하고 있거나 혹은 SNS 상에서 그의 글이 무단으로 전제되거나 혹은 일부 내용을 통째로 표절하거나, 짜깁기하여 마치 자신의 글 인양 선전하는 비윤리적인 행태도 근절되어야 한다. 건전한 목회윤리의 회복은 한국 교회 갱신의 첫 걸음이다.

한편 그의 성경해석은 단순히 성경의 문자텍스트를 해석하는데 그치지 않고, 과거의 성경사건과 인물의 역사를 현재의 나현재의 역사와 문명과 관계성을 맺고 이를 현 시점에서 재현하기를 요구한다는 점이다. 그의 성경해석은 단순히 새로운 성경해석에 방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성경이라는 말씀을 통해 하나님과 예수그리스도와 성령과의 관계를 맺어 새 인간초인류의 탄생을 예언하는 예언자로서의 목소리라고 할 수 있다. 한국신학연구소의 발간사에 나와 있듯이 이 책이 한국 교회와 세계 교회를 갱신하는 소금과 빛의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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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방연가
변찬린 지음, 이호재 해제 / 문사철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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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현사에 종교와 영성, 새 문명의 궁극적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읽어야 할 시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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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종교와 한국교회 - 선맥과 풍류해석학으로 본
이호재 지음 / 동연출판사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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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는 어떻게 해야 한국인의 존경을 받을 수 있을까? 한국 종교전통에 뿌리내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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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종교와 한국교회 - 선맥과 풍류해석학으로 본
이호재 지음 / 동연출판사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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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ailywrn.com/sub_read.html?uid=20406&section=sc58&section2=
한편 저자는 현재 한국교회가 처한 상황을 “격의(格義) 그리스도교” 현상으로 부른다. 격의 그리스도교 현상은 성서(聖書)의 정신과 상당한 영성적 거리를 가진 그리스도교 문화가 한국의 종교적 심성에 안착하지 못하는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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