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강해
김용옥 지음 / 통나무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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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인이 아닌 사람들은 예수가 기독교의 교주인 줄 안다. 그래서 기독교에 관심없는 사람은 예수를 거들떠

보지도 않는다. 이는 기독교인들이 예수를 잘못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이 예수를 기독교라는 종교 울타리 안에

있는 자기들만의 구세주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사람들에게 전도하고 떠들어댔기 때문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한국인들은 공자를 유교라는 종교의 교주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공자는 우리에게 좋은 윤리적

교훈을 준 현자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공자의 가르침도 성리학를 절대 교리로 여기는 조선인들에게는 유교라는

종교의 교주일 뿐이다. 한국인이 명절이나 자기 조상에 제사지내는 것은 분명히 유교라는 종교의 제식이다.

제사는 유교식 종교행위다. 그런데 한국인은 제사를 자기 전통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하지 종교행위라고 여기지 않는다.

착각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카톨릭교인이 제사를 하는 것은 타락해서 그렇다.

 

예수는 기독교의 교주가 아니다. 그렇다면 예수는 기독교인 외의 사람과 아무 상관이 없는 하나의 종교인이 될 뿐이다.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생각하게 된 원인은 기독교인들의 잘못된 전도방식 때문이다.

예수는 기독교인이 아니다. 예수는 인류 전체에게, 모든 인간에게 메세지를 던진 자이지 기독교만의 구세주가 아니다.

예수를 정확하게 알려면 우선 기독교가 만들어 놓은 교리체계 밖으로 나와야 한다. 기독교를 신봉하던 유럽에

요즘 교회에 출석하는 인구는 10%도 안 된다. 유럽인이 믿는 예수는 기독교의 교주였을 뿐이기 때문에 그 교주의

매력, 천당을 보장해주는 메시아로서의 매력이 없어지는 순간 그들은 예수에게 등을 돌렸다. 이런 식으로 예수를

선전한 기독교가 허구임이 밝혀지자 예수까지 버린 것이다.

 

기독교를 예수와 동일시한 결과다. 예수와 기독교는 전혀 별개다. 기독교가 예수를 전혀 몰랐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럼 예수는 누구인가? 이는 물론 성경을 통해 아는 수밖에 없다. 그런데 기독교야말로 성경을 자기들의 바이블로

여긴다. 그런데 한국의 기독교는 성경이 하늘에게 그대로 떨어진 줄 안다. 성경이 글로 되어있고 그 글은 누군가에

의해 써진 것이다. 성령의 감화로 썼다고 해도 글은 인간의 글이다. 한글성경은 세종대왕이 만든 한글로 써져있다.

 

인간의 글로 써져 있는 한 성경은 또한 하나의 글로 된 작품이다. 바울서신은 바울이 쓴 편지다. 사복음서도 어떤

한 인간이 인간의 글로 쓴 문서다. 그 글에 표현된 예수를 우리는 말할 수밖에 없다.

사복음서는 똑같지만 이를 해석하는 이천년동안의 신학자, 목사들의 입장이 다 다르다. 예수를 보는 시각이 다 다르다.

누구의 해석이 옳바른 예수의 모습인가? 결론으로 말하면 영원히 알 수 없다. 해석의 지평은 무한히 열려있기 때문이다.

 

예수를 알기 위해서는 사복음서를 봐야 하고 사복음서를 제대로 보려면 반드시 텍스트비평, 양식비평이라는 방식을

통해 치고들어가야 한다. 이는 신학자들이나 하는 작업이므로 평신도는 이 신학자들의 연구를 참고하면 된다.

신학자들의 이런 학문방법을 통해 성경을 본다고 해서 기독교인이 알고 체험하는 예수님의 은혜를 버리는 게 아니다.

그 은헤가 더욱 깊어지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오한복음을 강해하면서 시간에 쫓겨 하고자하는 말은 다 못했다. 아쉽다. 2장까지는 자세하게 했는데

그 이후는 시간, 지면의 제약을 받아 중요한 주제를 다 다루지 못했다. 하지만 여기에 담은 해설을 통해 요한복음의

예수를 이해하는 데 엄청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수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라도 이런 책을 많이 참고해야 한다. 이 책의 서문격인 '기독교성서의 이해'는 필독서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의 말씀은 '로고스'다. 요한의 로고스를 이해하려면 저자의 말대로 그리스철학을 알아야 한다.

이런 정도도 모르고 예수를 알려고 드는 무모함을 기독교인은 반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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