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을 파는 스페셜리스트
데이비드 H. 프리드먼 지음, 안종희 옮김 / 지식갤러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전문가들은 왜 거짓말을 하는 것일까?
그리고 그들의 말을 언제 믿어야 할까?

이 책은 소위 전문가라 불리는 사람들이 우리를 실망시키는 데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폭로하고 있다.
또한 왜 전문가들이 끊임없이 우리를 오도하는지에 대해 새로운 통찰을 하게 하고 아울러 우리가 이런 문제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는 오류가 있는 전문지식의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의학뿐 아니라. 물리학, 금융, 아동 양육, 정부, 스포츠, 오락 등. 사실 전문 지식은 기껏해야 심하게 논쟁을 벌이다가 어느 순간 사라지고, 최악의 경우 완전한 오류로 판명난다. 비록 우리들 중 많은 이들이 여전히 전문가에게 의존하고 계속 그들의 조언을 구하고 있지만, 우리는 전문가에 대해 깊은 좌절감을 맛보는 시대에 살고 있는것 같다.

이 책은 또한 전문가들이 조언할때 벌어지는 위험한 왜곡과 가장 심각하게 잘못된 조언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주목을 받는 이유를 설명한다. 전문지식은 기껏해야 심하게 논쟁을 벌이다가 어느 순간 사라지고, 최악의 경우 완전한 오류로 판명 난다는것을 이 책은 보여주고 있다.

또한 대중매체가 전문가들의 의심스러운 조언을 어떻게 퍼뜨리고, 더 나아가 그것을 왜곡시키는 방식뿐만 아니라 우리들이 이렇게 조작된 엉터리 조언을 접하게 되는 과정, 그리고 이런 조언들이 인터넷에서 더욱 왜곡되는 과정을 살펴 볼 수 있는 책이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