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의 꿈 우리나라 바로알기 12
이경애 지음, 강동훈 그림, 여성구 감수 / 대교출판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일단 겉 표지는 아름다운 인동 꽃에 둘러쌓인 소녀가 미소를 짓고 있는데 아름다운 꽃과 옷차림, 그리고 수수하며 온화한 소녀의 미소가 백제를 연상케 하였습니다.
책의 앞 부분은 '동이'라는 소녀가 주인공이 되어 백제의 삶을 시로 이야기 하고 있는데 시의 내용도 괜찮았지만 특히 그림이 백제의 모습을 상상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백제의 사람들, 백제의 꿈, 백제의 고난 등을 시를 통해 아름답게 표현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시의 형식인 만큼 자세한 설명이 없어 상상하는 것에는 도움이 되나 자세한 내용을 알기는 어렵습니다. 아이들이 보기에 조금 어렵거나 재미가 없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뒷 부분은 백제의 탄생부터 멸망까지 자세히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앞 쪽 부분인 그림을 통한 백제의 분위기, 꿈을 상상하는 거였다면 뒤 쪽은 모자란 설명을 담당한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실제적인 사진과 자세한 설명이 들어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백제는 누가 다스렸나요?'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백제의 왕 뿐만 아니라 모든 왕에 대해 짧게나마 설명이 되어 있어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백제의 문화에서는 금동대향로의 사진을 자세히 실어놓아 좋았습니다. 전체적인 모습만 기억하는데 그 하나하나 자세히 보면 악기를 연주하고 있는 사람이 조각되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앞쪽에서 그림과 시를 통해 백제에 대해 어렴풋이 상상할 수 있게 하고, 뒤에서 자세한 설명을 해주는 구도가 참신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