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또또 어휘 1 : 맞춤법 - 헷갈리기 쉬운 맞춤법 완전 정복 엄마표 또또 어휘 1
권선홍 지음 / 로그인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맞춤법은 안녕하신가요?

학교에서 받아쓰기를 매주 하니 나름 맞춤법을 살펴보는 시간이 있기는 하지만, 이것도 대부분의 학교에서 2학년까지만 하고 3학년부터는 개별적으로 집에서 봐줘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글을 떼기는 했지만 아직도 헷갈리는 맞춤법이 있어서 잘 틀리는 것들만 모아서 살펴보면 좋겠다 했는데 마침 딱 맞는 교재가 나왔더라구요. 바로 '엄마표 또또 어휘'입니다.



이 책은 20년 경력의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만드신 책인데요. '엄마표 또또 어휘' 이전에 한글 교재로 '엄마표 또또 한글(3권 세트)'은 먼저 만드셨고,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이 교재를 만드신거라고 합니다. 한글을 떼는 시기의 아이들에게는 '엄마표 또또 한글'을 먼저 보여주시면 될 것 같아요. '엄마표 또또 어휘'는 지금 1권을 소개하고 있는데 나머지 2, 3권도 출간될 예정이라고 해요.



학교에서 한글을 읽고 쓸테고, 주위에서도 수시로 만나는 한글이지만 자연스럽게 익혔겠지 싶어도 또 막상 써보면 그렇지 않을 때가 많아요. 특히 글쓰기를 해보면 더 그렇지요. 그런데 아이들이 반복해서 쓰는 것은 또 너무 힘들어 하니 흥미를 더해주는 교재가 필요했어요. 틀리는 것은 대부분 정해져 있더라구요. '엄마표 또또 어휘'의 차례를 보면 아이들이 틀릴만 하다 싶은 단어들만 모아져 있습니다. 평소에 어른들도 틀리게 쓰는 것들도 많이 보이구요.


'절대 틀리지 않는 40가지 규칙', 연음 현상, 자음동화, 구개음화, 자음 축약, 된소리, 사이 시옷 등에 해당하는 단어들을 모아서 보여준답니다.



하루의 분량은 총 2장, 4쪽입니다.

단어를 먼저 따라 쓰고, 숨은 단어 찾기와 빈칸 채우기를 하면서 한번 더 눈으로 익히고 써보게 되지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그림이 함께 실려 있어서 단어의 뜻을 이해하기 훨씬 편하답니다.



맞는 글자를 0표시로 찾아보고 문장을 채우며 또 한번 써보구요. 단어 스도쿠와 문장 완성하기를 통해 직접 짧은 글짓기도 해봅니다. 이렇게 차근차근 배우게 되면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단어 총 360개를 익히게 됩니다. 한글 활용 능력이 정착되면 책 읽기는 물론 일기 쓰기, 말하기 등의 활동이 더 수월해지겠지요~



완벽으로 가는 마지막 단계, '도전! 맞춤법'도 뒷부분에 실려 있는데요. 지금까지 배웠던 단어들을 다시 한번 써보고 확인하는 시간입니다. '신발끈을 ~', '병이 ~', '머리를 ~' 처럼 문장을 간단히 주고 완성해보는 형태로 자주 쓰는 패턴도 기억날 수 있을 것 같아요.



10급부터 시작해 1급까지 써보는 형태로, 교재 전체의 내용을 모두 다 한번 더 활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답만 따로 모아놔서 이것만 보면서 어떤 뜻인지 서로 얘기해 보고 문제를 내도 재미있는 활동이 될 것 같아요. 단어퀴즈도 내고 받아쓰기도 따로 해볼 수 있겠지요.



제가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저자가 초등학교 선생님이시라 그런지 헷갈리는 쉬운 부분을 딱 맞춰서 실어주셨다는 겁니다. '이, 히'로 끝나는 것은 제가 평소에 헷갈려서 찾아보는 단어들이었고, '게, 개'는 저희 딸이 가장 많이 틀리는 단어들이거든요.



한글을 조금씩 읽고 쓰는 아이의 실력을 높여주고 싶다면!

한글을 뗏어도 아직 헷갈리는 맞춤법이 있는 초등학생이라면!

독서, 글쓰기, 받아쓰기 활동의 기초를 단단히 다져주고 싶다면!

반복 쓰기가 아닌 다양한 활동으로 아이에게 한글에 대한 흥미를 더해주고 싶다면!


<엄마표 또또 어휘>를 추천드립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