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코 초등 국어 5-1 (2025년용) - 미래엔 교과서 길잡이 ㅣ 초등 초코 기본서 (2025년)
미래엔 콘텐츠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21년 12월
평점 :
품절
개학이 벌써 일주일 정도밖에 남지 않았네요.
언제 2달이 지나가나 했는데, 시간이 이렇게 지나가다니, 처음으로 개학이 좀 늦게 왔으면 싶습니다. 5학년이 되서 그럴까요. 가서 잘 하겠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준비시켜서 보내고픈 마음이 크네요.
모든 과목의 근간이 되는 국어.
이번에도 <초코 국어> 5학년 1학기와 함께 합니다.

국어라는 과목이 참 어려운 게, 잘 티가 안납니다.
수학처럼 답이 딱 보이는 것이 아니기에, 쌓이고 쌓여서 실력이 드러나고, 반대로 어느 순간 거대한 구멍이 보이기도 하지요. 초등국어는 독해를 많이 하면 좋다지만, 그 모든 기준이 참 애매합니다. 그럴 때 제일 중요한 지표가 바로 교과서가 아닐까 합니다. 탄탄한 초등 교과서 준비는 역시 미래엔의 '초코 국어'지요~
아이들 교과서 다 받아왔나요?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저희 아이는 아직 안받아와서 교과서 수록 도서를 한눈에 보고 싶었는데 초코 교재에 실려있네요~
비문학 지문들이 반이 넘는 것 같아요.
방학동안 읽어볼 책으로 '수일이와 수일이', '악플 전쟁', '잘못 뽑은 반장' 를 골랐는데, 지금 '잘못 뽑은 반장' 읽고 있어요. 내용이 재미있더라구요~

1단원부터 시작해봅니다~
'대화와 공감'이라는 주제로
-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기
-서로 공감하며 대화하기
를 배우게 된답니다.
기본적인 것이기에 초등국어에서 꼭 다뤄야 하는 내용이죠.
'칭찬의 힘'이라는 글을 읽어보았어요.
칭찬의 중요성과 칭찬하는 방법에 대한 글인데, 누구보다 제가 실천해야 할 내용이더라구요~
초등국어 문제집을 공부할 때 좋은 점은 서술형 문제에서 아이의 생각을 살짝 엿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칭찬하는 말을 들었을 때 기분을 써보라니, '더 잘하고 싶다.'라고 하네요 ㅎㅎ

교재에서 어려운 낱말은 '낱말풀이'가 따로 있어서 사전을 찾아보지 않고도 뜻을 알 수 가 있네요. 초등국어에서 이렇게 어휘도 탄탄히 쌓아야죠.

'정인이의 고민'이라는 이야기를 통해서는 친구에게 조언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도와준다고 한 행동이 실상 다른 사람에게는 그리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걸 배우게 되네요.

'우리 반 친절왕' 이야기에서는 서로 공감하며 대화를 나누는 두 친구를 보며 기분 좋은 대화를 나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본문 내용을 다 살펴본 후에는 '단원평가'로 마무리를 하는데요. 어려운 문제없이 거의 다 잘 풀어주었네요.

'독해로 생각 UP'에서는 5학년 1학기 내용이 아닌 5학년 2학기 내용이 실려서 미리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 배울 교과서 지문과 응용 문제로 독해력을 더 키울 수 있답니다.

'어휘로 쑥쑥'에서는 단원의 주요 어휘와 어법을 문제로 확인하여 어휘력을 키울 수 있어요. 속담이나 사자성어를 그림과 함께 즐겁게 익히며 어휘 실력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답니다.

교재에서 QR을 찍으면 각 단원마다 마인드맵과 '독해로 생각 UP' 부분의 해설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혼자서 읽으면서 생각하다 놓치는 부분들이 있을 수 있기에 한번씩 들어보며 어떤 생각의 흐름을 유지해야 하는지 참고하기 좋을 것 같아요.

초등국어는 모든 과목의 기본이자 중등, 고등까지 이어갈 국어 실력의 바탕을 쌓는 기간입니다. 그 중심이 되는 교과서의 내용을 놓치지 않고 꽉 잡고 싶다면 초등국어 자습서 '초코 국어'와 함께 해보세요~
*교재를 무상 제곧 받아 아이와 직접 체험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