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 요괴전 9 - 시간을 달리다 : 시각과 시간 ㅣ 개념연결 초등수학 모험 만화 9
이한율 지음, 정현희 그림, 최수일 정보 / 비아에듀 / 2022년 12월
평점 :
2학년 수학에서 가장 힘든 파트중 하나가 바로 '시각과 시간'일텐데요.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걸 수학 교과서에서 다양한 상황에 맞게 문제로 풀려고 하다보면 꽤 어렵게 느껴집니다. 아이들에게 미리미리 접하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해보면 어떨까 싶어 학습만화로 만나봤어요.
<수학 요괴전>은 초등수학 모험 만화로서, 사람들을 수포자로 만들려는 신선들의 음모에 맞서 싸우는 씩씩한 주인공 우치와 보윤이의 이야기인데요. 이 친구들의 모험을 통해 문제집에서는 접하지 못한 수학 개념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수학 요괴전 9권>에서는 '시각과 시간'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수학 개념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될수록 더욱 강한 힘을 발휘합니다. 수학 개념을 연결하며 터득한 힘으로 수학요괴와 신선들을 물리치는 주인공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수학 개념을 척척 연결해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가질 수 있을거라 기대되는데요~보윤이와 우치를 이끌어주는 '최박사'와 '화담 선생'의 가르침도 눈여겨봐야겠습니다.

이렇게 첫 도입 부분에서 기억해야 할 개념을 먼저 알려줍니다.
"긴 바늘이 1바퀴 돌 때 짧은 바늘은 1칸 움직여."

학습만화이다 보니 만화의 스토리를 이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수학요괴전'은 확실히 다른 학습만화에 비해 만화 중간중간 이야기 속에서 학습 내용이 잘 스며들어 있는 것 같아요. 어떤 학습만화는 만화 내용만 계속 나오다가 한 귀퉁이에 수학 내용 하나 넣어주고 끝나기도 하더라구요. 전혀 연결고리도 없이요.

주인공들의 생각하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될 것 같아요.
정답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정답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힘이 나오잖아요. 주인공들의 생각을 읽어가면서 계속 의미를 되짚어 보고 비로소 이해하면 내것이 되는 개념인거죠.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수학 도사' 코너를 통해 만화에서 배운 수학 개념을 꼼꼼하게 정리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개념'을 통해 개념의 연결 고리를 확인하고, 꼭 필요한 내용만 콕콕 집어 알려주는 수학 도사의 설명을 듣다 보면 헷갈리는 개념도 잘 정리될 것 같아요~
궁금했던 수학 질문들은 '최 박사에게 묻는다' 코너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실제 학생들이 많이 하는 질문, 자주 하는 실수를 모아놓은거라고 하니 꼭 확인하고 가면 좋겠네요.

즐기면서 공부하는 것을 꿈꾼다면 '수학 요괴전'과 친해져 보면 어떨까요? '시각과 시간'은 반드시 시계 모형을 가지고 직접 연습해 보는 것이 중요한 만큼 수학 요괴전 속 주인공들의 생각을 따라가며 연습해 보면 일반 문제집에서는 얻기 힘든 사고의 힘을 기르는데에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