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 첫걸음 편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최승한 지음 / 길벗스쿨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지만, 항상 문제는 어떻게? 방법의 문제인 것 같아요. 


글쓰기, 어떻게 알려주지?


학교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글쓰기 과제가 나오는데, 술술 써내려간 글을 확인하는 순간 드는 약간의 아쉬움은 문장 하나하나의 디테일이 조금 부족하다는 것이었어요. 

 

아이의 감정 표현은 대부분 '힘들었다, 재밌었다, 지루했다, 또 가고 싶다" 이 정도이고, 사실을 나열하거나 일과를 소개하는 것에서 끝나네요. 그러다 드는 생각은 "그냥 많이 써보면 나아질까? 이대로 계속 쓰기만 하면 될까? 어디까지 도와줘야 할까?" 였어요. 지금까지로 보면 마냥 쓰기만 해서 좋아지는건 확실히 아닙니다.


이 책에서 눈길을 간건 '무작정 따라하기'였어요. 아이들이 사실 글쓰기 시작하기 전에 고민도 많이 하고 막막해 하는데, 인풋이 있어야 아웃풋이 나오듯 일단 보고 무작정 따라하는걸로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초등 기초 글쓰기 훈련에 맞게 문장의 요소를 익히는 것에서 시작하여 기본 문장, 꾸밈 문장, 문장 이어쓰기, 실전 문장 쓰기로 점점 확대됩니다.


 


<1장: 문장의 요소 익히기>부터 시작해 보았어요. 

주어, 목적어, 서술어, 보어의 개념을 익혀 보았지요. 아이들이 주어, 목적어, 서술어 까지는 잘 이해하는데 보통 '보어'에서 헷갈려 하는 경우가 많아요. 보어를 목적어와 헷갈리기도 하구요. 교재에서 예문을 통해서 다양하게 접해 보면서 그 개념을 하나하나 익혀봅니다.



 


뒷 부분에서 아이가 평소에 좀 보충되었으면 하는 부분을 찾아서 먼저 살펴보았어요. '모양을 나타내는 낱말로 꾸미기'는 국어 교과서에서 '감각적 표현'이라는 말로도 소개되어 자주 나오고 있어서 평소에 충분히 활용하면 좋겠는데 생각보다 잘 안쓰게 되더라구요. 교재를 통해서 연습해 보았어요.



 


'빗대어 쓰기'도 정말 유용한 표현이지요. 역시나 아이가 평소에 잘 써보질 않아서 그런지 표현이 잘 안되는 부분도 있네요. 책에서 읽고 파악하는 것은 잘 하지만, 글쓰기에서 직접 사용해 보는건 역시나 전혀 다른 프로세스에요. 교재로 많이 연습해 봐야겠습니다.


 


실전 글쓰기에서는 '여행하고 싶은 나라'를 생각해보며 연습해 봤어요. 생각 지도를 그린 후 그에 맞춰 글을 완성해 보는 것인데, 자신의 생각을 간추리며 표현해 보는 연습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예시가 나와 있어서 참고할 수 있고, 생각을 정리하는 훈련이 될 것 같습니다.


 


본책 외에도 부록으로 '글쓰기 훈련집'이 있습니다. 


이론 설명이나 예시 없이 직접 다 글을 써볼 수 있는 부록이라서 본책을 충분히 공부한 후 활용하면 글쓰기 실력이 많이 향상될거라 생각됩니다.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교재는 글쓰기 교재로서 기본에 충실하고 무엇보다 아이들이 막막해 하는 글쓰기의 기초부터 함께 할 수 있어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교재라서 마음에 드네요. 매일매일 해도 부담스럽지 않은 양이라서 꾸준히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