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런 모양일까? 2 공부는 크크
올드스테어즈 편집부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 이건 왜 그런거야?

엄마 이런 구멍은 왜 있어?


엄마라면 하루에도 수 십 번씩 아이들의 질문을 받게 되지요.

어른이라서 지금까지의 경험과 나름의 기억을 되짚어 설명을 잘 해줄 때도 있지만, 


"음.. 글쎄.. 엄마도 찾아봐야겠네?" 하며 명쾌한 답을 못 해줄 때도 있네요. 


다들 그러신거죠? 저만 그런거 아니죠? ㅎㅎ


이런 아이들의 질문에, 또 제가 직접 궁금증을 느낄 때도 있을 때 참고해 보면 좋은 책이 나왔어요.  만화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전혀 어려운 느낌없이 다가갈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제가 만나본 책은 2편이고, 1편도 있습니다. 


외국 책이 아닐까 싶었는데, 중국 대만으로도 이 책을 수출한다니~~ 우리 나라에서 만들어진 책이네요. 


세계 어디서나 통하는 과학 도서!


이 부분이 무척 마음에 드는데요.


나라마다 법이나 관습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도 있겠지만 일반적인 자연 현상 등은 공통적인 것이라 어디에서나 통한다는게 왠지 마음이 든든해지네요. 

전반적으로 과학과 연계된 내용이 많습니다. 과학은 이렇게 독서를 통해 배경 지식을 쌓아두면 실제 교과 수업 때 자신감도 생기고 더 이해도 잘 되겠지요~ 목차만 살펴봐도 평소에 궁금했던 것들이 많이 보이고, 읽다보면 '어? 그렇네. 진짜 왜 그런 모양일까?' 궁금해지는 것들도 많답니다.


아이들에게 똥을 빼놓고 생각할 수가 없죠 ^^ 똥의 종류와 모양을 설명하면서 왜 이런 모양이 나오는지 설명해 줍니다. 더럽다고만 생각할게 아니라 평소에 잘 관찰할 필요도 있다는걸 알려주네요~



얼룩말 무늬는 그냥 그런 무늬구나.. 왜 그런 모양이 생기게 된건지 생각해 본적이 없는데 여기에 이렇게 깔끔한 해답을 제시해 줍니다~ 초원에서 살아남기 위해 얼룩 무늬를 가질 수밖에 없는 사연이 있었네요~ 아이는 역시 동물을 좋아해서 이 얼룩말 이야기를 제일 집중해서 읽더라구요.


아이들이 자주 먹는 감자튀김 얘기도 나옵니다. 맛있게 케찹 찍어 먹는 감자튀김의 모양은 감자의 종류부터 거슬러 올라가야 하네요. 저는 그냥 세로로 길게 잘라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어요. 그래서 우리 나라 감자로는 감자 튀김을 만들기 어려운가 봅니다. 미국산이 대부분이더라구요.


이렇게 과학 교과와 관련된 주제도 있습니다. 

현무암의 구멍과 별의 모양까지~ 



사람의 눈에 대한 내용은 한번도 생각해 본적이 없었는데 읽다보니 정말 신기하고, 동물과의 차이점도 정확히 알게 되었네요~ 



사랑니에 대한 내용도 흥미롭더라구요. 저도 사랑니 때문에 꽤나 귀찮은 일을 겪었던지라 재미있게 읽히더라구요~



요즘 마스크없이 외출도 못하는 시대인데요. 마스크 종류는 저도 대략 알고 있기는 하지만 아이들에게 정확히 구분해서 설명해 주기는 어려웠는데 이렇게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요. 덕분에 저도 마스크 종류에 대한 개념이 딱 정리되네요.



<왜 이런 모양일까?2>는 우리 주변 사물이나 우리 몸, 동물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을 재미있는 만화로 쉽게 설명해 줘서 읽는데에 부담이 없고 머리에 쏙쏙 들어옵니다. 더불어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창의적인 생각도 키워줄 수 있을 것 같네요. 과학의 원리도 저절로 깨닫게 해주는 재미있는 과학 도서로 초등과학 기본을 탄탄히 다져놓는건 어떨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