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미래 초등 3-2 초등 수학의 미래
전국수학교사모임 미래수학교과서팀 지음 / 비아에듀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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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수학을 공부할 때 개념을 설명해 주고 예시 문제 풀어보고, 좀더 확장된 응용 문제 풀어보고, 창의융합이나 심화 문제 풀어보고 이런 식인데,, 어떤 수학 선생님의 강의를 보면 개념부터 문제 풀이, 오답 정리까지 스스로 혼자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게 지금의 패턴에서 과연 가능할까.. 걱정이 앞서더라구요.



내가 주인공이 되는 '개념연결' 수학 개념교과서!

제목부터 아주 마음에 드는 교재를 만나보았어요. 

이 책은 복습-예습-평가 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에 맞게 만들어졌다고 해서 기대가 됩니다.


고등학교 졸업하고 수학은 다시 만날 일 없어서 좋다고 했는데, 수학은 이제 그런 교과 수업으로 끝나는 시대가 아닙니다. 여기서 강조하는 수학은 주어진 문제를 풀고 답을 내는 수동적인 수학이 아니라 일상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건과 상황을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수학 문제로 바꾸어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즉 일상의 언어를 수학의 언어로 전환하는 능력입니다. <수학의 미래>는 미래에 필요한 수학적인 능력을 키워줄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을 것 같네요~



<수학의 미래>는 수학 개념을 외우고 문제를 푸는 단순한 학습서가 아닙니다. 이 교재를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수학 개념을 발견하고 연결하는 주인공 역할을 해야 하고 그렇게 발견한 수학 개념을 직접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수학 지식은 자기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누가 가르쳐 주는 책이 아니라 조금은 늦을 수 있겠지만 혼자 힘으로 천천히 소화해 가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더 빠르다는 것을 믿어야겠어요. 


교재의 사용은 '예습용'으로 소개되어 있어요. 학교 공부보다 2주 정도 먼저 스스로 할 수 있을 만큼 공부하고 학교 수업 시간 때 의문점들을 해결하도록 합니다. 너무 일찍 예습을 하면 기억이 사라져 별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은 것을 참고하면 좋겠어요. 


교과서의 진도에 맞게 차례가 나와 있고, 그에 맞게 각각의 컨셉이 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원' 부분을 공부해 보았어요.



1, 2학년 때 배웠던 원을 기억해 보는 '기억하기' 파트입니다.

원 모양을 찾아보고 주변의 물건으로 원 그리기를 해봅니다. 

전 이 부분이 참 좋았어요. 일반적인 수학 교재에는 현재 다룰 내용만을 다루는데 <수학의 미래>에서는 아이들이 거부감없이 시작할 수 있도록 배웠던 부분을 먼저 다뤄주더라구요. 



3학년 2학기에 컴퍼스를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원을 잘 그리려면 어떻게 그리면 될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아주 중요한 개념이죠.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줍니다. 자전거 바퀴를 이용해서 설명을 추가합니다.

제가 개입한 부분은 여기 딱 하나에요. 개념을 이해했냐고 물으니 혼자 읽고 이해했더라구요. 



컴퍼스 사용이 익숙치 않아서 원의 중심이 자꾸 벗어나고 원이 서로 만나지 못하기도 하고 그렇지만 최대한 혼자 해보게 했어요. 그리는 방법만 한번씩 알려주는걸로 저의 역할은 끝입니다.



이 부분은 아이가 쓰기 힘들다고 해서 부르라고 하고 제가 받아 적었습니다. ^^ 직접 쓰면 좋겠지만 같이 얘기하면서 정리해 보는 것도 괜찮더라구요. 


훌라후프가 원 모양이 아니라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라는 질문에 '돌릴 때마다 꼭지점이 있어서 아프다. 찔릴 수 있다'고 답하네요. 큰 틀의 정답은 있겠지만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것도 좋은 듯 해요. 


선생님 놀이 파트를 공부해 봤어요. 

정답은 맞추긴 했지만 딱 정리하는게 아직 부족해서 이런 식으로 쓰면 보기에 깔끔하다고 한번 써주기만 했어요. 나머지는 아이가 직접 살펴보고 반지름이 몇 번 반복되는지 설명해 주는걸로 마무리했습니다. 직접 설명할 수 없으면 아는게 아니라고 하죠. 엄마를 학생이라 생각하고 설명해 주는 시간이 좋더라구요.

여기까지 충분히 복습하고, 개념을 정리하고, 다양한 각도로 다뤄보는 훈련을 하고, 단원 평가 문제도 풀어봅니다. 


<수학의 미래>를 쭉 살펴보니 왜 예습용으로 적합한 교재인지 알겠더라구요. 아이들이 하나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전반전인 과정을 두루두루 다뤄주면서 스스로 하도록 이끌어 주고, 학교에서 다루기 힘든 부분들까지 과외받는 기분으로 다뤄주니 돌고돌아 온 길이지만 결국 옳은 길로 오도록 이끌어줍니다. 무엇보다 이걸 어떻게 설명해 주면 좋을지 걱정하지 않아도 <수학의 미래>에서 이끄는데로 따라가면 된다는 믿음이 생기네요~



저는 3학년 2학기 교재부터 만나보게 되었지만, 앞으로의 4학년 과정부터 예습용으로 꼭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좋은 교재 만나게 되서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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