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맞춤법 1 - 맞춤법, 받아쓰기, 띄어쓰기를 한 번에! ㅣ 바빠 맞춤법 1
영재사랑 교육연구소.호사라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1년 3월
평점 :
<바빠> 시리즈는 구구단을 통해 먼저 만나봤었어요~ 2학년 초에 구구단 정리를 위해 공부했는데, 요즘 초등학생들의 마음을 읽어주는 것 같은 제목 '바쁜 초등학생'이 참 와닿더라구요 ^^

이번에는 또 다른 '바빠'시리즈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맞춤법 1>을 만나봤답니다.

저희 아이는 공부 자체에 큰 성취감을 느끼는 편은 아니라서 재미있고, 흥미있는걸 연결시켜 주려고 하고 있어요.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맞춤법>은 속담, 수수께끼, 생활 글로 재미있게 맞춤법, 받아쓰기 그리고 띄어쓰기까지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서 선택하게 되었답니다.
초등학생이 쓴 글 2만 건을 분석해서 자주 틀리는 내용을 총정리했다고 하니 더욱 믿음이 가더라구요.
1학년때부터 학교 수업을 보니 확실히 영상수업이 늘었어요. 영상에 익숙한 아이들이다보니 선생님의 설명보다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 집중을 훨씬 잘하더라구요. 이런 웃픈 현실이란.. 그래서 자연스레 받아쓰기나 일기 쓰기가 줄어들고, 학년이 올라가도 아이들의 맞춤법 실수가 잦게 된거라고 하네요.

저자가 현장에서 15년 동안 경험한 바, 초등 저학년은 '바르게 쓴 것'과 '틀리게 쓴 것'을 눈으로 보고 비교하며 직관적으로 익힐 때 훨씬 더 빨리 배운다고 하니 이 부분을 믿고 교재를 꼼꼼히 살펴봐야겠어요
총 5개의 마당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첫째 마당: 재치 있는 수수께끼와 생활문
둘째 마당: 매일 쓰는 일기와 친근한 편지
셋째 마당: 어여쁜 동시
넷째 마당: 재미있는 이야기와 독서 감상문
다섯째 마당: 논리적인 설명문과 주장하는 글

흥미로운 내용에서부터 일기, 편지, 동시, 독서 감상문, 설명문까지 확장시켜 나가고, 초등 저학년에 맞춰 글 자체가 그리 길지 않아서 부담없이 공부하겠더라구요.
3학년인 저희 아이에게 맞춤법은 그리 어려운 수준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1, 2학년때까지 띄어쓰기가 정말 하나도 되지 않아서 숨도 안쉬고 글을 읽어야 할 지경이었던지라 띄어쓰기 연습은 많이 해야겠어요.
처음에 글을 큰 소리로 두 번씩 읽게 되어 있습니다. 저도 요즘 아이가 잘 이해가 안간다고 하는 부분은 소리내서 읽으라고 하는데요. 눈으로만 읽다 보면 놓치는 부분들이 생기고, 발표를 위해서도 또박또박 읽는 연습이 중요하지요~

아이가 학교에서 하는 역할로 '아침에 친구들 웃겨주기'를 하기로 했다는데 이 수수께끼들 좀 외워가라고 해야겠어요 ㅎㅎ


한번 더 쓰기 부분은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가운데를 가리고 써보라고 했어요.


각 마당이 마무리 될 때는 복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앞에서 배웠던 부분을 떠올리며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겠어요.


마지막 받아쓰기 연습은 QR코드를 이용해 불러주는 말을 듣고 쓰면 됩니다.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맞춤법>은 아이들이 틀리기 쉬운 교과서 필수 어휘를 통해 맞춤법을 완성할 수 있고, 무엇보다 부담되지 않는 내용과 양으로 아이들이 가까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초등 1, 2학년 친구들이 맞춤법을 다시 한번 튼튼히 다지는 의미로 공부하면 좋을 듯 해요.
아이 일기쓴거 보면서 '띄어쓰기'해라~~ 이렇게 다닥다닥 붙여 쓰면 읽는 사람이 보기가 힘들다.. 잔소리를 엄청 했었는데요. 그냥 이 책을 보여주면 되겠습니다 ^^ 엄마 말은 그 무엇보다 잘 안들으니 이제 편하게 바빠 시리즈 맞춤법을 활용해야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