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를 바꾸는 요술쟁이 바람 지구 환경 이야기 2
허창회 지음, 윤태규 그림 / 풀빛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등 저~고학년까지 읽을 수 있는 지식과학책.

#날씨를바꾸는요술쟁이바람
#허창회_글 / 윤태규_그림
#풀빛출판사

장마가 계속되는 요즘. 변덕스러운 날씨 덕에 일기예보는 필수로 보게된다. 시시각각 변하는 날씨는 무엇에 의해 좌지우지될까?

이 책은 날씨와 바람의 긴밀한 관계를 쉽고, 재밌게 살펴 볼 수 있다. 2004년 첫 출간이후 16년만에 오늘 날의 상황에 맞추어 개정되어 새로운 모습으로 독자에게 왔는데, 총 6장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특히 1장은 바람이 왜 생기는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바람과 날씨의 중요성을 알려주기 위해 적벽대전에서 제갈량의 활약상을 도입한 부분이 인상적이다.

2장은 계절에 따라 기압의 배치는 왜 달라질까?를 전반적으로 알려주는데 산곡풍과 해륙풍이 그 좋은 예다. 휴가철이 곧 다가오는데 백사장의 모래와 바닷물의 온도차이가 나는 이유도 이 챕터에서 알 수 있다.

3장. 위도와 계절에 따라 온도는 왜 달라질까? 온도 차이가 바람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 수 있으며 바람에 관한 짧은 퀴즈를 통해 상식을 쌓는데도 도움이 된다.

4장 바람을 관찰하려면 어떻게 하는지, 왜 미국에서 서울로 오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지 하는 의문들을 풀어갈 수 있다.
P.55우리가 비행기보다 빨리 움직이는 지구에 살고 있다.

5장.무지개 속에 감추어진 날씨의 비밀을 알 수 있는 챕터로 무지개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날씨, 바람과는 어떤관계가 있는지 알 수 있다.

마지막 6장. 만일 일기 예측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일기예보가 다 맞으면 좋겠지만, 틀릴 때도 있는데 그 이유와 함께 일기예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 수 있다.

지식 과학책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지는데, 이 책은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날씨와 바람의 관계성을 쉽고, 재밌게 풀어내어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