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의 공부 - 어떻게 배우며 살 것인가
최재천.안희경 지음 / 김영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연 우리는 ''를 위한 공부를 제대로 하고 있을까.

 

이런 책을 꼭 쓰고 싶었던 작가는 교육 문제, 공부의 본질, 시험 평가 방식 변화 주장, 글쓰기, 독서의 중요성, 생각하는 힘, 대학 문제, 소통과 자존감의 기술 등 여러 방면의 이야기를 언급한다. 이 책은 작가인 최재천 교수와 안희경 저널리스트가 20214월에서 20221월 사이에 나눈 대담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최재천 교수의 삶과 시행착오 그리고 공부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하여, 그가 생각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상을 들어보고 공부의 뿌리에서 변화까지 100세 인생에 필요한 배움과 깨움에 관한 생각을 담았다.

 

평소 교육과 관련해서 궁금했던 것들을 잘 알 수 있었다. 또한 이 책을 읽다보면 작가가 경험했던 일들을 나열하는데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다. 작가는 한국의 대학교와 하버드대학교 운영 방식을 대조하면서 한국 대학의 문제점을 언급하고 이에 대해 변화할 점을 말한다. 그리고 독서의 중요성과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동물스러운 교육을 주장한다. 엄마 침팬치는 옆에서 계속 실패하는 새끼 침팬치를 도와주지 않는다. 그러다가 시간이 흘러 새끼 침팬지가 성공하는 순간이 온다.

 

작가는 어른들이 먼저 나서서 아이를 많이 가르치려고 애쓰는 점을 꼬집는다. 어른들이 먼저 가르치려고 덤벼들지 말고 아이들이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일종의 촉진자가 되어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좋다고 한다. 교육은 간단해 보이지만 마음대로 흘러가지 않을 경우도 있는 것 같다. 인상깊었던 부분은 책 끝부분에 작가가 청년들에게 가장 하고 싶어하는 일을 악착같이 찾아보라고 말한다. 가만히 있지 말고 관심이 가는 일이 보이면 강의도 들어보고 책도 읽고 사람도 찾아가라고 한다. 진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뭘 하면 좋을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면서 말이다.

 

자신에 대한 물음은 언제나 어렵지만 온전히 나를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는 것 같다.이 책은 작가인 최재천 교수와 안희경 저널리스트의 대담을 토대로 만들어졌는데, 작가의 가치관과 더불어 안희경 저널리스트의 적절한 질문과 호응으로 더 풍부해지지 않았나 싶다. 교육에 자주 관심을 갖거나 작가의 삶과 공부이야기를 알고 싶다거나 진정한 공부가 어떤 것인지 알고 싶을 때 등등 이 책을 추천한다.

 

'창의력은 혼자서 몰입한 시간이 만들어낸다.‘ 96p


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