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전할 땐 스칸디나비아처럼 - 은유와 재치로 가득한 세상
카타리나 몽네메리 지음, 안현모 옮김 / 가디언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에세이 #가디언 #관용어 #북유럽

#안현모 #카타리나 몽네메리 #마음을전할땐스칸디나비아처럼

#도포자락 휘날리며 #북유럽감성


혹시 '도포자락 휘날리며'라는 예능 프로그램 아시나요?

MBC에서 22년 7월부터 방영하고 있는 여행 예능인데,

단순 여행예능이 아니고 해외 나가서 K-아이템을 판매하며 한국 문화를 알리는 프로그램이에요.


그 첫 여행지로 요즘 덴마크가 나오는데.. 제가 거기에 푹 빠져버렸지 뭐에요~

정말 동화같이 아름답고 조용하면서 아기자기하더라구요.

다들 아시겠지만 덴마크도 스칸디나비아 반도 국가 중 하나에요.

그래서인지 책 제목을 보자마자 아기자기하고 동화같은 그곳의 사람들은

마음을 전할땐 어떻게 표현할지 너무 궁금해서 읽게 됐어요.


책을 받고 처음 든 생각은, 너무 귀엽다!

책 내용도 유익하고 재미있지만

스칸디나비아가 주는 느낌 그 자체를 전달하고 싶어서

출판사에서 책 자체에 신경을 쓴 느낌이 들었어요.


그래서인지 책 읽는 내내 동화책을 읽는 느낌이었답니다.


이 책은 스칸디나비아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4개국)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관용구를 모아 놓은 것으로

통역사로 유명한 안현모 님이 번역하신 책이에요.


책 한편에는 한국 번역을, 다른 한편에는 일러스트와 영문번역으로 구성되어있는데

한국 번역의 표현도 좋았지만 영문표현도 너무 좋았어요.

둘다 읽으면서 보니까 안현모 님이 스칸디나비아 감성을 가득 담아

번역하려고 노력하신 티가 나더라구요.

전 영어는 많이 부족하지만ㅠ 어렵지 않은 단어들로 구성되서 읽기 편했어요.


단어와 단어들이 합쳐져서 새로운 뜻을 만들어내는 속담이나 관용어들은

그 나라의 역사, 문화, 생활방식, 삶의 태도 등을 자연스럽게 드러내주는 힘이 있는 것 같아요.

이 전에는 스칸디나비아 하면 단편적인 단어들만 떠올랐는데

이제는 은유와 재치로 가득한 관용구을 접하다보니

스칸디나비아에 대해 더 궁금하고 알아보고 싶어졌어요!


황금과 푸른 숲을 약속해.

작은 냄비에도 귀가 달렸잖아.

소시지 국물처럼 명쾌하도다.

내 입은 자작나무껍질이 아니야.


보기만 해도 어떤 의미를 담은 관용구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리고 일러스트가 제가 생각하는 스칸디나비아랑 너무 잘 어울려서

한글 번역이 된 부분보다 한참을 더 봤던 것 같아요.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더라도 말의 표현방식과 단어선택에 따라

얼마든지 더 재치있고 유니크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걸 새삼 깨달았어요.

우리나라와는 생활방식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의아한 표현이나 부분도 있었지만

그래서 더 흥미롭게 읽었던 것 같아요.



저는 이 책을 읽으면 괜히 마음이 따뜻해지고 웃음이 나더라구요.

익숙한 감정을 낯선 단어들로 표현한 게 너무 재미있었어요.


개인적으로는 일상에 지루함을 느끼시거나

힐링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