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남 오빠에게 - 페미니즘 소설 다산책방 테마소설
조남주 외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온라인 서점의 짧은 평들을 살펴본다.
페미니즘 소설이라는 타이틀이 붙었단 이유로 별점테러를 하고 혹평을 해놓았다. 그리고 그 반대의 이유로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내는 글도 있다.
그런 짧은 평을 읽으며 과연 저 사람들은 이 책을 읽어보긴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페미니즘이란 용어에 두드러기를 일으킬듯 과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은 페미니즘을 무엇이라 생각하는 걸까? 그냥 남성과 여성의 성대결로만 생각하고 있는건 아닐까? 나 역시 페미니즘에 대해 아직 잘 모르고 있지만 최소한 페미니즘이 남녀의 성대결이 아니란 것쯤은 잘 알고 있다.

다 떠나 페미니즘을 이야기하고 싶거든 최소한 그와 관련된 기본서적 한권쯤은 읽고 이야기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무조건적인 별점 테러는 나 무식하오를 다른말로 자랑하는 것으로 보이니 말이다.

다시 책 이야기로 돌아와
난 이 책을 페미니즘 소설이라는 이유로 읽었다.
그러나 일곱편의 단편을 다 읽고 난 지금, 굳이 페미니즘 소설이라고 이름붙였어야 했나 하는 생각을 한다.

단편집은 늘 위험성을 동반한다.
특히나 여러 작가들의 작품이 모여있을때는 더 취향이 갈릴 수밖에 없다. 이 책도 예외는 아니었다.

페미니즘을 주제로 한 소설집이므로 여러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싶다. 그러나 일곱편 중 내 마음을 울리는 작품은 서넛뿐. 여성이 주인공이라고 해서 다 페미니즘 소설은 아니니까. 오히려 스티그라르손의 밀레니엄 시리즈가 더 페미니즘 소설에 가깝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물론 이건 다 나의 개인적인 생각이다. 일곱편 모두를 감명깊게 읽은 분들도 있을테니.

책의 제목으로 결정된 조남주의 '현남오빠에게'는 나의 연애시절에 대입되기보다 내 딸이 꼭 읽어봤으면 하는 맘으로 읽었다. 꼭!

그리고 역시 최은영이다.
'당신의평화' 는 나의 모습과 우리 엄마세대의 모습을 가슴을 치며 읽게 만들었다. 그 답답함과 안타까움. 그리고 나는 저러지 말아야지 하는 다짐도 동반하게 만들었다.

이 두 편만으로도 이 책은 제 몫을 다 했구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