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본질 글쓰기 - 자기답게 쓰면서 성장하는 아이들
손자영 지음 / 사이드웨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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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즘 아이들한테 글쓰기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어요. 학교에서도 서술형 평가가 늘어나고 입시에서도 논술을 강조하니까 부모 입장에서는 걱정이 될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학원이나 여러 방법들을 찾아보지만 막상 아이들 글쓰기 실력은 제자리일 때가 많아요. «초등 본질 글쓰기»는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부모들에게 글쓰기의 본질부터 다시 생각해 보자고 말하는 책이에요. 글쓰기 잘하는 법을 단기간에 가르쳐 주는 비법서가 아니라 아이가 글을 즐겁게 만나게 해주는 방법을 알려줘요.

저자는 글쓰기를 잘하려면 먼저 아이가 ‘쓰고 싶은 마음’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해요. 글을 쓴다는 게 성적을 위한 숙제가 아니라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거예요. 어른들이 보기에는 서툴러 보여도 아이가 자기만의 생각을 한 줄 두 줄 적어나가면 그 자체로 충분히 가치 있는 경험이에요. 그 과정을 인정해주고 응원해주는 게 부모와 교사의 역할이라는 말이 마음에 남았어요.

책에서는 아이가 글쓰기를 부담스럽게 느끼지 않도록 글을 놀이처럼 시작하는 방법들도 소개하고 있어요. 별 대단한 생각이 아니어도 아이가 툭 던진 말에서 시 한 편이 만들어질 수 있고 수업 시간에 아이들끼리 문장 이어달리기를 하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된다고 해요. 이런 경험들이 아이한테 글쓰기가 재밌다는 기억으로 남는 거예요. 그렇게 글을 가지고 놀다 보면 글을 써야 한다는 압박감도 줄고 오히려 스스로 더 쓰고 싶어지는 것 같아요.

또 글을 잘 쓰려면 결국 생각하는 힘이 필요하다고 해요. 요즘은 스마트폰이 다 알려주니까 아이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는 습관이 부족하잖아요. 저자는 글쓰기를 통해서 그런 ‘스스로 생각하기’를 키워야 한다고 말해요. 아이에게 질문할 기회를 주고 일상에서 사소한 의문을 글로 옮기다 보면 글의 깊이도 달라지고 결국 사고력도 커진대요. 질문이 쌓이면 아이들의 글이 절로 풍성해진다는 설명이 참 설득력 있었어요.

책을 읽다 보면 글쓰기는 성적이나 평가를 위한 도구가 아니라 아이가 자기 속마음을 만나고 표현하는 과정이라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돼요. 가족과의 시간, 친구와의 일상 같은 작은 경험들이 글이 되고 그 속에서 아이는 자기만의 언어를 찾아가요. 그러다 보면 글쓰기가 숙제가 아니라 즐거운 자기 표현이 되고 아이 스스로 자신감도 얻게 돼요.

이 책이 특별한 건 단순히 “이렇게 가르쳐라”라는 방법을 가르치는 게 아니라 부모나 교사인 어른들의 태도부터 짚어준다는 거예요. 아이에게 잘 써야 한다는 압박을 주기보다 즐겁게 쓰면 된다는 마음을 갖게 해주라는 거예요. 아이가 글을 사랑하게 만들려면 먼저 글을 즐기게 해야 한다는 말이 참 현실적이고 공감됐어요.

«초등 본질 글쓰기»는 단기간에 글 실력을 끌어올려주는 책은 아니에요. 대신 아이가 평생 글을 가까이 두고 자기다운 표현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본기를 길러주는 책이에요. 글쓰기라는 게 결국 평생 이어지잖아요. 일기 쓰기에서 시작해서 입시 글, 자기소개서, 나중에는 업무 보고서까지 계속 이어지는데 아이가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편안하게 받아들이면 큰 힘이 될 것 같아요.

책을 덮고 나니 결국 글쓰기는 아이 인생을 단단하게 지탱해 주는 도구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글을 통해 자기 안을 들여다보고 세상과 나누면서 성장하는 경험이 쌓이면 그건 성적보다 훨씬 소중한 자산이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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