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의 사전 - 광물이 보석이 되기까지 자연과 시간이 빚어낸 115가지 매력적인 돌 이야기
야하기 치하루 지음, 우치다 유미 그림, 한주희 옮김 / 지금이책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 참여 리뷰입니다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두려워하는 사람을 달변가로 만들어준다는 전설을 가진 돌이다." 265 (CARNELIAN 카닐리언, 홍옥수)

 

돌에는 많은 전설이 깃들어있다. 돌은 몸을 지켜주는 부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생일에 따른 탄생석도 있다. 어릴 때는 친구들끼리 별자리점이나 탄생화를 비교하는 것처럼 서로의 탄생석을 비교하며 우정을 다지기도 했다. 매력적이기에 창작물의 소재로 사용될 때도 있다. 어떤 이들은 이런 미신에 심취해 돌을 수집하거나, 혹은 돌을 수집하는 것을 좋지 않게 보기도 하고, 어떤 이들은 이런 미신이 의미 없는 행위라고 말한다. 결국 돌에 깃든 이야기는 믿거나 말거나이겠지만, 반짝반짝 빛나고 신기한 색을 담은 돌이 매력적인 건 사실이다.

 

윌리엄 모리스가 쓸모없거나 아름답지 않은 것은 집에 두지 마라라고 하였다. 돌은 기본적으로 쓸모가 넘치며, 쓸모가 없는 돌이라고 해도 아름다우니 인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


"모양이 토끼의 꼬리와 비슷하여 일명 '래빗 테일'이라 불린다. 미세한 유리 섬유 결정이 방사형으로 뻗어 있고 촉감이 털과 같이 부드러우며 외부 충격에 잘 부서지므로 취급에 주의해야 한다." 89 (OKENITE 오케나이트)

 

이 책은 제목대로 115가지의 돌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이름의 유래, 별명, 전설, 쓰임새까지 흥미로운 이야기를 골라 어렵지 않게 풀어 설명한다. 수록된 돌의 선정 기준은 실려 있지 않아서 모르지만, 돌에 대한 기본 상식이나 용어 설명이 끼어있어 돌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읽을 수 있다. 짤막한 설명과 함께 우치다 유미 일러스트레이터의 아름다운 보석 삽화가 삽입되어있어 차례대로 읽을 필요 없이 아무 페이지나 펼쳐 읽어도 좋은 책이다.

 

-

 

"은하철도의 밤의 작가 미야자와 켄지가 사랑한 돌" 147 (AMAZONITE 아마조나이트, 천하석)

 

한 페이지 안에 끝나버리는 설명이기에 깊은 설명이 없는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흥미로운 소제목이지만 본문에는 소제목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경우도 있다. 저자가 돌의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인가 싶다. 하지만 대중적이지 않은 광물학의 특성상 깊게 들어가면 책의 난이도가 뛰어오를 위험이 있어 광물에 대한 지식이 적은 독자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만족할 정도이다.

 

-

 

"가공이 어렵기 때문에 보석 장식품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나 내부에 가볍고 경도가 높은 티탄이 함유되어 있어 비행기 소재로 사용된다." 155 (KYANITE 카이언나이트, 남정석)

 

우리는 돌을 딛고 돌에 둘러싸인 채 생활한다. 고대부터 인간은 돌을 도구로 사용하였고 문명이 발전하면서 채굴˙재련기술이 늘어나 인간은 다양한 돌을 접하게 되었다. 아름다운 빛과 형태로 태어난 돌들은 때로는 종교적 수단으로, 때로는 부와 권력의 증명으로 사용되었다. 과학이 발전한 지금은 성분을 조합해 인공적으로 돌을 만드는 시대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돌은 인간의 일상을 풍요롭게 한다. 하지만 돌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은 의외로 드물다. 돌을 수집하는 취미도 대중적이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돌은 매력적이다. 이 책은 돌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어렵지 않은 상식을, 예쁜 돌을 구경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만족감을 준다.


 

돌의 사전야하기 치하루 지음, 우치다 유미 그림, 한주희 옮김, 지금이책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두려워하는 사람을 달변가로 만들어준다는 전설을 가진 돌이다. - P265

모양이 토끼의 꼬리와 비슷하여 일명 ‘래빗 테일‘이라 불린다. 미세한 유리 섬유 결정이 방사형으로 뻗어 있고 촉감이 털과 같이 부드러우며 외부 충격에 잘 부서지므로 취급에 주의해야 한다. - P89

《은하철도의 밤》의 작가 미야자와 켄지가 사랑한 돌 - P147

가공이 어렵기 때문에 보석 장식품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나 내부에 가볍고 경도가 높은 티탄이 함유되어 있어 비행기 소재로 사용된다. - P15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