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호오포노포노가 안 되는 걸까? 천사들이 들려주는 이야기 3
이영현 지음 / 렛츠북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왜 호오포노포노가 안 되는 걸까?
예전 시크릿 책을 통해 알게 된 호오포노포노. 그 당시 시크릿 책이 넘 충격적이라 관련 카페도 가입해보고 비슷한 류의 책도 많이 읽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알게된 호오포노포노.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음을 갖게 되는 등 내 인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열심히 그 힘을 믿으며 살았던거 같다. 그리고 요새는 더더욱 이런 책을 서점에서 많이 보게 되는듯하다. 부자가 되는 법 등 자기계발서를 보면 호오포노포노의 이런 생각이나 정신을 많이 강조한다.
이영현 작가의 네번째 저서 나는 왜 호오포노포노가 안되는 걸까? 책 이전에 내 아이를 위한 정화: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들을 위한 정화 가이드북을 본적이 있다. 아이를 키우면서 도움이 될거 같아서 선택했던 책이었고, 실제 육아를 하면서 지침서가 되기도 했다. 그래서 이번 책도 무척 기대를 했고, 기대 만큼 재밌게 읽었다.

호오포노포노라는 개념은 사실 정의하기가 어렵다. 셀프아이덴티티라는 쉽고 이해하기 좋은 체계를 잡아 대중화하였지만, 이 개념을 온전히 이해하고 체화하는데 추상적인 부분이 많다. 나 역시 이 개념을 완벽히 이해한다고 하기에는 어려워서인지 늘 마음은 먹지만 중도 포기한 경우도 많았다. 일단 작가가 말하는 호오포노포노라는 개념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는... 예를 이야기하자면 '왜 미용고사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도 문제 해결이 되지 않을까요? 오히려 집착만 심해져서 힘들어요' 라는 질문에는 '이것때문에 힘들게 해서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이게 호오포노포노의 대표적인 정화법이라고 한다. 이 문제 때문에 힘들어, 난 이걸 해결하지 않으면 불행해질거야 등의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나오는 에너지, 불안감과 실망감, 집착등이 가득차게 되고 이런 마음이 반영된다는 것이다.
결국 부정적인 마음보다는 긍정적인 마음의 태도를 갖는것이 중요하다는것을 이야기한다.
또 감사일기를 쓰라는 책을 많이 봐왔는데 이 책 역시 감사함을 느끼는것. 그리고 연결하여 오늘도 감사합니다라는 확언 스티커까지.행복을 위한 가장 특별한 능력은 바로 작은 것에 감사할줄 아는 능력이라고 했다. 감사하다는 감정은 곧 만족을 의미하고, 감사할 거리가 많은 사람일수록 작고 사소한 것에 감사함을 느끼는 사람일수록 행복하다는것이다.  부정적인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사람에게도 감사함과 감사하다는 확언 스티커로 새로운 관점으로 초점이 변화될수 있게 이끌어 준다는것이다. 또 저자는 이런 확언 스티커를 붙이며 보는 방법도 있지만, 확언을 본인의 목소리로 녹음해서 자기 전 이완된 상태에서 듣는것도 추천하였다. 저자가 강연을 하며 수강생들의 질문과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쓴 책이라 그런지 나도 평소 궁금했던 점이 많이 들어 있어 좋았다. 다시 한번 마음을 먹고 호오포노포노를 시작할수 있는 감사함이 가득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