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아이들 마음부터 챙깁니다
하지현 지음 / 창비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의 감정상태가 아이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알면서도 참 실천하기 힘든 지난해였다. 나의 스트레스가 아이에게 많이 전가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지난해 초1 입학 했던 아이는 유치원과 초등학생 중간 어딘가에 머물러 버리며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해했다. 학교를 가도 친구랑 대화조차 할 수 없고 혼자만 있는거 같다는 말에 나 힘든게 문제가 아니라 아이가 정서적으로 고립될 수 있겠단 생각에 너무 놀랐었다. 공부가 우선이 아닌 아이의 감정을 먼저 이해해주고 나아가 아이가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다면 이야말로 앞으로의 사회에서 바라는 인재상이 아닐까 싶다. 


엘라가 2학년이 되어 매일 등교를 하며 하는 말이 "학교가 좀 궁금해서 가고 싶었는데, 이젠 힘들어요. 친구들이랑 노는것도 맘대로 못하고 여전히 마스크 쓰고 있어 답답하고 밥도 혼자 먹어서 외로워요" 란다. 이제 겨우 초2인 아이에게서 이런 얘기를 들어야만 하는 현실이 무척이나 가슴아프다. 학교가는 것 자체로 즐겁고 신나야 할 때인데..... 

한동안 누그러지나 싶던 확진자 수가 다소 증가하고 있다보니 학교에서도 긴장을 하는게 보인다. 더구나 주기적으로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다 보니 아이들의 스트레스가 상당하다. 많이 뛰어 놀지 못하는 부분이야 어느 정도 해소가 가능하다지만 마음이 힘든걸 어찌 보듬어야 할지 참으로 막막하기만 하다. 


비록 백신이 나와 접종을 하고 있지만 바로 코로나가 종식되는 것도 아니고 우린 어쩌면 앞으로 몇년간은 지금처럼 코로나와 함께 지냐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부모들은 정신 바짝 차리고 나의 불안하고 답답함을 아이에게 들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 마음이 고스란히 아이에게 전해진다면 가뜩이나 힘든 아이들 마음을 더욱 무겁게 할 것이다. 이런 때일수록 우린 더 세심하게 아이들을 살펴야만 한다고 [포스트 코로나, 아이들 마음부터 챙깁니다]의 저자 하지현 교수는 말한다. 




저학년인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인 학교에서의 사회화 기능이 매우 부족하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보호와 친절, 신뢰에 대해 느끼는 시간이 현저히 낮고 또하나는 외적 동기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부모에게서 인정받던 부분이 학교를 다니며 확장되어야 하는데, 참으로 외적 동기가 부족함이 아쉽다. 선생님의 다정하고 따스한 챙김, 칭찬과 적절한 채찍질 같은 외적 동기 부여가 필요한 나이인데 이부분이 부족하다보니 부모가 세심하지 않다면 이 부분은 놓치고 지나치게 될 것이다. 지금과 같은 비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부모의 관심과 확인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엘라는 아주 어릴 때 빼고는 마스크가 일상생활에 있어 항상 존재했던거 같다. 코로나 이전엔 황사와 미세먼지로 항시 착용해야만 했고 지금은 코로나로 친구들과 선생님의 얼굴을 보는 것이 아니라 눈만 보며 대화를 한다. 저자도 언급했지만 나도 이 부분이 매우 걱정되는데, 눈만 보고는 상대의 감정을 정확히 읽어내기 어렵다. 그래서 몇 년 후 마스크를 벗는 날이 왔을 때 과연 타인의 얼굴 표정이나 감정을 읽고 표현하는 능력이 어느 수준일지, 정상적인 발달은 될런지 여러모로 걱정이 된다. 

그렇다고 일일히 아이에게 모든걸 다 알려주려 하고, 모든일을 다해주려 지나치게 개입한다면 아이의 호기심을 저해할 것이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기회조차 박탈해 버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할 것이다. 





책을 읽으며 가장 많이 든 생각은 지금이 바로 아이의 감정과 행동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란 것이며 그렇기에 아이와 더 많은 대화를 이끌어가보도록 노력하고 추억을 쌓아가야 할 것이란 점이다. 주의할 것은 부모의 역할은 어디까지나 아이에게 사고의 발판이 되고 보이지 않는 선을 그어주며, 내적인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는 것이다. 아이 스스로 성공과 실패를 모두 경험하며 성장하도록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 과거와 비교해 부모의 역할이 많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나 현실을 받아들이고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곰곰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더불어 지난 1년 그래도 잘견딘 우리 가족 모두에게 잘했다고 칭찬해주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