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가스터디 초등 독해 1일 1독해 세계 명작 이야기 레벨 2 (초등 2~3학년) - 주제별로 읽고 이해하는 매일 독해 훈련 ㅣ 1일 1독해 주제별 시리즈
학연플러스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아이들 가장 부족한 부분이 바로 독해력이다' 라는 기사를 본 적 있다. 전적으로 공감하는게 국어를 못하는 아이가 다른 과목을 잘한다??? 과거엔 어땠을지 모르겠지만 요즘은 정말이지 어렵다. 지문도 길고 과목별 융합 통합 등으로 다루는 주제가 한정적이지 않다보니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나도 엘라를 키우며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 바로 독해력인데, 단순히 책을 많이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도록 어려서부터 신경을 많이 썼다. 항상 책을 읽으며 대화를 나누었고 최소한 제일 재밌던 부분을 그림을 그리거나 한줄로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중이다. 게다 7세부터는 엘라에게 맞는 초등 어휘 문제집과 초등 독해 문제집을 찾아 정말이지 많이도 노력했다. 그 중 메가스터디북스의 '메가어휘력과 '1일 1독해'를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는데, 많은 학습지 중에서 메가스터디BOOKS의 교재를 선택한 것은 기존의 학습법과는 차별된 구성이 눈에 띄었고, 지나치게 학습적이거나 너무 어려운 문제를 다루어 아이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신중히 지문과 질문을 배분한 것에 매우 만족스러웠기 때문이다.

[메가스터디 초등 독해 1일 1독해] 1단계를 거의 마무리할 즈음 바로 이어 2단계를 시작할 수 있는 감사한 기회가 엘라에게 왔다. 2단계 교재 3권 중 한권을 서포터즈를 통해 만나 볼 수 있었는데 바로 [세계 명작 이야기]다. 역시나 엘라는 택배 도착과 동시에 문제집임에도 불구하고 명작 가득한 지문을 다 읽어내려갔다.
본인이 알고 있던 명작도 있고 모르던 부분도 있고 재밌는지 집에 있는 명작책도 꺼내 와 함께 읽는 시간을 충분히 가졌다. 문제는 그 다음에 풀어도 충분하니까.
https://www.youtube.com/watch?v=g-jGMh003TY&t=6s

[메가스터디 초등 독해 1일 1독해 2단계 세계 명작 이야기]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크게 3가지 특징이 있는데,
첫째, 15분이내에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내용의 짧은 글로 구성되어 있어 부담없이 읽으며 어휘 뿐만 아니라 독해력까지 높여준다는 점이다.
둘째, 초등 교과에 밀착된 주제별 글감으로 교과 학습에 도움을 주고, 배경 지식을 풍부하게 쌓을 수 있게하여 학습의 자신감을 키워준다.
마지막으로 하루 1장, 15분씩 매일 한 편의 명작을 읽고 학습하다 보면 자학자습의 학습 습관을 길러주어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의 기초를 탄탄하게 잡아줄 수 있다.
위 세가지의 특징 외에도 저학년 아이들이 싫어하는 쓰기를 조금이나마 유도하고자 '쓰기 중심의 문제로 구성' 되어 있으며, 부담없는 공부량으로 매일 진행할 수 있는 점 또한 매우 매력적이다. 처음 독해문제집을 접하는 친구라면 거부감없이 진행하기에 아주 적합한 문제 수준이기도 하다.

초등학생 시기에 공부 습관을 잘 잡아 놓는다면 중등, 고등시기까지 수월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어린데 공부는 좀 더 나중에 하지 뭐' 또는 '영어, 수학 공부하기도 시간 없는데 무슨 독해력이야' 하고 생각하는 주변의 엄마들을 많이 보는데, 솔직히 너무 안타깝다. 지금 독해력 문제 하나 더 푼다고 반드시 성공한다고 보장은 못하겠지만, 최소한 공부 습관은 지금 바로 초등 시기가 최적이라는 것만은 확신한다. 하루 1장 15분 [메가스터디 1일 1독해]로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커서 잡아주고 싶어도 잡아주기 힘들다는 자기주도학습 습관, 지금의 공부 습관이 앞으로의 10년을 좌우할 것이다.
아! 한가지 주의할 것!!!!
엘라처럼 독해력 재밌어하는 친구들이 의외로 많을텐데 한번에 다하려 덤빌수도 있다ㅎㅎㅎ 엘라도 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꾹 누르고 매일매일 진행하고 있으니, 아이들의 호기심을 긍정적으로 이용해 '더 하고 싶은거는 내일하자. 엄마 오늘은 더이상 안 보여줄거야' 라며 내일 공부로 유도해보자. 아이들이 꽤나 잘 따라오니까..... 공부에는 목마름이 필요하다하지 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