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카오프렌즈 놀이한국사 1 - 고대(선사 시대~남북국 시대) ㅣ 카카오프렌즈 놀이한국사 1
김정현.오도화.최지은 지음, 이정민 그림 / 가나출판사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카카오프렌즈는 처음 과학으로 그리고 gogo 시리즈를 통해 친숙해진 캐릭터다. 특정 캐릭터에 관심없던 아이가 카카오프렌즈에 빠쪄 자연스레 한국사를 접하게 되었었는데, 입문용 책을 읽고 여러 활동을 하며 재밌게 복습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즐거운 한국사 시간이 될 것이다.
엘라는 돈에 그려진 인물과 국보, 보물 들을 보며 인물책을 보기 시작했고, 역사 유적지에 관심을 갖고 직접 가보면서 한국사의 매력에 빠졌다.
아이에게 어떤 분야를 접해줌에 있어 가장 적기는 아이가 호기심을 보이고 흥미를 느끼는 시점이라 생각한다.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많은 다양한 책을 접하고 있지만 굳이 어렵게 역사를 배우게 할 것이 아니라 옛이야기 듣듯 재밌게 책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싶어 [카카오프렌즈 놀이한국사] 를 선택하게 되었다.
자칫 '놀이한국사' 라는 말 때문에 책을 가볍게 생각할 수 있는데, 난 오히려 반대로 아이들이 처음 접하기에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겠다 싶었다. 아이들에 제일 좋아하는게 바로 노는거니까.
역시나 엘라도 격하게 반기며 바로 자리에 앉아 혼자만의 책읽기 놀이에 돌입했다.

표지를 넘기면 바로 귀요미 스티커들이 어린친구들을 맞이하는데 엘라의 얼굴에 함박웃음이^^ 너무 좋아서 만지지도 못한다ㅋㅋㅋ 뒤에 스티커 붙이는 자리가 있어 살짝 말하니 자기는 그대로 두고 볼거란다. 그래 너의 취향을 존중하마.

[카카오프렌즈 놀이한국사] 는 총 4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엘라와 함께 본 책은 [1권 고대 선사 시대~남북국 시대] 이다.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만화형식의 구성이라 아이들이 책을 읽는데 있어 부담없이 술술 읽히고 바로 이야기 속에 풍덩 빠지게 만든다. 장 별로 미션이 주어지는데 요건 아이들 취향 저격이지 않나 싶다. 게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미션클리어는 짜릿한 성취감을 느끼게 해줄 것이다.

카카오프렌즈 친구들의 말풍선은 핵심 용어와 사건을 전달해주고 있어 관련 내용을 자연스레 술술 외워지게 도와준다. 그리고 도전&성공 스키커를 붙이며 자신감도 쑥쑥 키워질 것이다. 비록 엘라는 지금 원하지 않았지만 56개의 한국사 핵심 키워드를 살피고 아래 활동만 해도 자심감이 향상되는게 보였다.




요즘 재미들린 미로찾기와 다른 그림찾기, 선잇기, 컬러링 등 다양한 활동이 실려있어 정말로 놀면서 배우는 한국사 책임을 다시 한번 느끼게 했다.


핵심 키워드를 통해 '아~우리 역사에 이런 것이 있구나' 라는 정도만 알고 넘어가도 뒷부분에 한번 더 복습할 수 있도록 가로세로 낱말 퍼즐과 한국사 연표를 제공해주고 있어 어느 정도 이해하며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입시에서 한국사의 비중이 높아지며 시중에 초등학생용 한국사책이 넘쳐난다. 나쁜 책은 없지만 내 아이가 싫어하는 책은 있다. 기왕이면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와 함께 재밌게 한국사를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 싶다. 특히나 [카카오프렌즈 놀이한국사] 는 이제 막 역사를 접하는 어린이들에게 한국사란 정말 재밌는 것이다라는 인식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