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지 않는 노래 에프 영 어덜트 컬렉션
배봉기 지음 / F(에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태평양의 작은 섬, 이스터섬!!!

세계 불가사의 중 하나인 거대한 모아이 석상들을 볼 수 있는 곳.

언젠가 TV에서 보았던 석상들이 [사라지지 않는 노래] 이 책의 주된 내용인지 표지에 가득하다.

세계 미스터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이스터 섬의 모아이 석상은 누구에게나 익숙하지만 언제나 의문을 자아내는 대상이기도 하다.

'하늘로 우뚝 솟아 아득하게 펼쳐진 바다를 바라보는 거대한 석상들. 해안을 따라 나란히 늘어선 그 석상들'

'도대체 누가 어떤 희망으로, 무슨 꿈으로, 세계적인 불가사의로 꼽히는 석상들을 만들고 세웠을까?'

작가는 그저 역사적 기록을 토대로 자신의 상상을 더해 이 소설을 썼다고 말하지만, 이 이야기를 읽는 내내 단 한 번도 상상해 본 적 없는 이야기들로 머리속이 어지럽고 분노와 환멸, 슬픔 등 여러 감정에 휩싸이게 되었다. 과연 어디까지가 기록이고 어디까지가 작가의 상상인지....

다스리는 자도, 다스림을 받는 자도 존재하지 않고, 욕심없이 평화롭게 살아가던 단이족 마을에 어느 날, 폭풍우에 떠밀려 온 '회색 늑대족' 이 표류하게 되면서 이 섬 역사는 돌이킬 수 없는 비극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그 동안의 평화는 처절한 모습으로 깨져버리고 장이족과 단이족의 끝없는 권력 다툼으로 인해 모아이 석상이 세워지기 시작한다.

평소 자신들의 형상을 본떠 몸에 지니고 다니길 좋아했던 단이족들의 석상이 장이족이 권력을 잡으면서 거대한 석상으로 바뀌게 된다.

하나 둘씩 세워지는 석상을 바라보며 공포심과 함께 장이족에 대한 영광을 느끼게 하기 위하여.

긴 세월을 통해 두 부족이 번갈아가며 저항을 통해 권력을 쥐게 되고 그때마다 석상을 만드는 사람들만 달라졌을 뿐 세월이 지나면서 석상은 늘어날 뿐이었다.

게다 두 부족 사이에서 태어났고 어느 부족에도 속할 수 없는 노예신분으로 살아가는 혼혈인들 또한 존재했다.

혼혈인 중 '괴상한 소리' 는 사람들과 단절되어 생활하던 '발과 입이 없는 자' 를 통해 그 끔찍한 세월의 이야기를 전해 듣는다. 그리고는 자신의 감정이 놀라움과 당황, 분노와 증오, 슬픔과 그리움으로 이어지는 경험을 한다.

책의 말미에 '가슴 속에 너무 말이 많으면 입이 막힌다' 는 속담을 인용하며 기록자 헨리는 심정을 밝혔다.

자신의 집에서(농장) 그가 노예로 지냈던 그때를 회상하면 가슴이 먹먹해 진다고.

또 그는 그들의 말을 배우지 못했던 것을 후회하고 있었다.

영어로 대화를 했기에 그는 스스로의 언어를 말할 기회를 상실했고, 이 지구에서 그 언어가 영원히 사라져 버린 것이 가슴아프다고.

수많은 사람들의 땀과 눈물, 웃음과 울음으로 만들어 낸 역사와 문화도 사라져 버렸다. 하지만 그는 바라고 바란다고.

이 기록이 어느 곳에선가, 한 사람, 또 한사람, 사람에게서 사람에게로 전해지고 전해지기를...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허구가 감미된 역사 이야기이긴 하지만 그 원주민들의 처절한 삶에 가슴이 아파왔다. 이방인의 손에 처절히 유린당한 단이족과 장이족 사람들. 그리고 그 사이에 태어난 큰 목소리의 삶까지.

작가는 이스터섬에 현존하는 거대한 모아이 석상을 인간의 과도한 욕망이 빚어낸 파괴적 상징물로 그려 내며, '장이족' 과 '단이족' 이 처한 비극적 운명을 통해, 오늘날 개개인의 욕망을 최우선으로 질주하고 있는 우리 삶을 돌아보게 한다. 다소 무겁고 심도 있는 주제를 담고 있지만 현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큰 책이란 생각이다. 잠시 호흡을 고르며 우리 삶을 돌아볼 필요가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