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가 된 사람들 - 경쟁에서 이기는 10가지 법칙
진 랜드럼 지음, 양영철 옮김 / 말글빛냄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잘 짜여진 10여편의 인간 드라마를 보는 것과 같았던 신화가 된 사람들!
이 책은 10명의 신화적인 운동선수를 바탕으로 그들이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즉
위험을 감수하는 성향 ,경쟁력의 원천, 열정, 규정에 대한 저항,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 전체적인 비전에 대해 나와있으며, 개인적으로 자신에 대해 테스트를 해볼수 있는 항목도 나와있어서 자신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알수 있고 어떻게 부족한 항목에 대해서 개선해 나가야하는지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종차별, 신체적, 성적 결함 등이 동기부여가 되어 많은 고통 속에서 기필코 이겨내어 신화가 되었던 단지 운동선수 이야기를 넘어 스포츠를 초월한 이야기, 그 속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들을 짚어 봅니다.

1. 크게 이기려면 크게 실패할 준비를 하라.
먼저 나 자신에게 크게 이기기위해서 크게 실패할 수 있냐고 묻는다면 그냥 크게 이기지도 크게 실패하지도 않을 삶을 살겠다 라고 말할 것입니다. 이렇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패로 인해 재산을 날리고 고통 받으며 살기보다는 애초에 도전 자체를 포기하며 눈앞에 큰 이익이 있을지라도 모험보다는 보장이 확실한 쪽을 선택하곤 합니다.
그리고 크게 실패하여 바닥까지 치닫게 된다면 아마 재기하지 못하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베이브 루스는 성공을 위해 위험을 즐겼으며 이기기위해 항상 맞서고 실패를 발판으로 삼아 그의 인생에 엄청난 기록들을 갱신하였습니다.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긴 여정은 위험, 실패로 가득차 있었지만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그는 신화가 되어있었던 것입니다.
성공하기위해 계산된 위험을 감수하고 실패를 통해 배우면서 끊임없이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절망을 성공의 디딤돌로 삶아라.
장애를 딛고 육상 선수 윌마 루돌프가 절망을 성공의 발판으로 삼고 역경을 밟고 지나가는 것을 보며 감탄에 감탄밖에 할 수 없었습니다. 
좌절하지 않는 정신으로 어떠한 장애물도 넘을 수 있다는 그녀의 믿음은 절망을 절망으로 보지 않고 절망은 또 하나의 시작으로 생각하며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또한 그러므로써 그녀는 트랙의 흑진주로 인생역전을 하였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교육을 받기도 하고 평범한 사람이 되도록 교육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교육중에 우리는 스스로 우리의 능력에 대한 아무이유없는 한계를 무의식중에 긋게 되는데 이러한 한계를 설정해 놓으면 그 한계 밖의 목표를 절대로 달성할 수 없다고 여기게 됩니다.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단 한가지의 장애는 부정으로 가득 찬 정신뿐입니다. 한계를 긋고 나는 더이상 할 수 없다고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시작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윌마 루돌프는 장애인이였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신화적인 육상선수가 되었습니다.
그녀처럼 우리도 절망을 절망으로 보지않고 성공의 디딤돌로 삼을 줄 아는 정신을 가져야겠습니다.

3. 본능에 충실하라
이성적인 논리보다는 본능에 온몸을 맡겨온 펠레.
그는 축구를 할때 이성적으로 하기보다는 수십 수만번의 연습으로 생긴 자동적인 본능에 의해 축구를 하였으며 또한 그때마다 엄청난 집중력을 세워 전체적인 사야를 확보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역사상 가장 훌륭한 축구 선수가 되었습니다.

4. 자신을 믿어라.
자신감과 자만심의 차이를 잘 아는 무하마드 알리는 자기 성취력이 강한 선수였습니다. 
자신을 믿어라 자기 성취력이 자신감의 원칙!!!
스스로 믿는 사람은 의심이 많은 사람보다 언제나 더 월등한 성취를 합니다.
무엇이든간에 그것에 대해 성공할 것이라고 느끼면 그 어떤 것보다 완벽하게 달성할 수 있을 거라는 것을 그의 전기를 통해서 나는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항상 노력하며 자신감이 자만심이 되지 않게 스스로를 다져온 무하마드 알리에게서 자신감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5. 당신만의 즐거움을 만들어라.
성공이나 실패가 자신의 행동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믿는 사람들은 강한 내적통제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각은 모든것을 지배하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는 부문에서 성공하려면 강한 내적 통제신념이 필요하기 마련인데 이런한 내적 통제신념은 마르티나 나브라틸로바를 그녀의 나이 46세까지도 성공이란 것을 맛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6. 성공하는 자신을 상상하라.
말이 더이상 필요없는 긍정의 힘!
긍정적인 생각이 사람들에게 가져오는 효과는 많은 자기계발도서에서 자주 다루던 부분입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실제적 이미지로 그렉 루가니스는 성공에 이르었습니다.
그렉 루가니스 이외에도 위대한 선수들은 상상력을 이용하여 성공의 문턱에 다가갔었습니다.
항상 승리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언제나 머릿속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7. 성공을 예상하려면 전체적으로 생각하라.
남보다 앞서서 행동한 웨인 그레츠키 하키선수에 대해 읽으며 그가 가진 형태주의와 전체주의적 사고는 정말로 타의추종을 불허하는것 같았습니다.
그는 기존의 한계를 넘어 멀리 내다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써 성공을 위한 전체적인 조건을 생각할 수도 있었습니다.

8. 승부욕에 불을 붙여라.
긍정적인 사람들은 승부욕이 높고 낙천적인 사람들은 자기 주변 사람들을 더 큰 에너지로 융합시킵니다. 천재적인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은 에너지의 기원인 승부욕에 불을 붙이고 발산시켜 현재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사상 최고의 농구선수가 되었습니다.

9. 난관을 기회로 보라.
'위기는 도약의 기회이며, 실패는 쇄신을 위한 자극제이고, 장애물은 경쟁우의의 기회를 제공한다'
랜스 암스트롱은 역경과 고난등 장애물은 경쟁우의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자신의 전기를 통해서 잘 나타내 주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극복하는데 있어서 그 과정을 포기를 위한 변명으로 삼기보다 내면의 힘을 끌어낼 수 있는 기회로 삼도록 했습니다.

10. 집중력을 키워라.
내가 알고 있는 운동경기중에서 제일 집중력을 요하는 운동경기는 골프입니다.
골프선수 타이거 우즈의 집중력은 그의 샷이 잘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집중력을 발휘해야할 때가 자주자주 닥치게 됩니다. 우리는 집중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불안감을 줄이고 집중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상황을 만들 수 있도록 늘 노력해야합니다.

책을 덮으며 그들의 전기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감동을 느꼈지만 여전히 자신없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책 제목 그래도 그들은 신화가 된 사람들, 정말 신화같은 사람들의 이야기 인것 같았습니다.
과연 나였더라면 나도 저들처럼 할 수 있었을까? 하고 반문해보았지만 만약 나였다면 1번의 실패에 다시 일어설 수 없을 것도 같았습니다.  
특별한 신체조건도 아니였고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의 무언가가 있었던 것도 아니였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책의 제목에 부합된 사람들이 세상에 존재했고 또한 존재한다는 사실에 그저 놀라울 뿐이며 그들처럼 신화가 될 수는 없어도 이 책을 통해서 배웠던 것들을 기억하며 노력해야겠다 생각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