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강사 강의 기획 - 컨셉부터 교안까지
도영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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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가 되려고 한 건 아니었지만 어쩌다보니 몇 년간 강의를 한 적이 있다. 강의라고 하기에도 부끄러운 소수의 인원으로 진행되는 수업이었지만 매시간이 긴장의 연속이었다. 강사 수업을 따로 받은 것도 아니라서 내가 하는 게 과연 맞는 걸까? 하는 의문이 계속 따라다녔다. 이것저것 찾아가면서 수업을 조금씩 보완해 가기는 했지만 늘 부족함이 느껴지는 강사로 지내왔었다. <명강사 강의기획>을 읽는 내내 이 책을 조금 더 일찍 알았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책 저책 읽으면서 조금씩 공부해왔던 강의 준비에 관한 것들이 이 한 권에 몽땅 들어기 때문이다.

제목 그대로 강의 기획을 위한 모든 것에 대해서 설명하는 실용서이다. 군더더기 없이 강의 준비부터 어떻게 마무리해야 하는지까지 <명강사 강의기획> 한 권이면 어떤 강의든 보고서 발표든 문제없이 준비할 것 같다. 강의 기획이라고 하지만 꼭 강의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할 경우라면 모두 해당된다고 생각한다.
왜 많은 사람들이 강의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지부터 설명을 시작하는 <명강사 강의기획>은 강의 기획, 자료 정리,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슬라이드 제작부터 강의교안, 빛나는 클로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까지 강의에 관한 A to Z를 설명한다.

입체적 강의를 시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강의 기획력'이다. 유명 강사들이 말을 잘하고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것은 다음의 3가지 이유 때문이다.
-청중 대부분이 이미 잘 아는 내용을 맛깔스럽게 포장만 한다.
-지극히 평범한 내용을 자신의 개인기로만 승부하려 든다.
-자신만의 콘텐츠 없이 여기저기서 모은 내용을 적당히 편집해 전달한다.

강의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미리 강의하는 순간을 생각하며 내용을 작성해 보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명강사 강의기획>에서도 가장 먼저 강사에게 꼭 필요한 교안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디테일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미 강의를 하고 있는 강사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강사가 되기 위해 준비 중이거나, 회사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앞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알려준다. 내용 중간중간에 자신만의 강의 스타일을 체크해 볼 수 있는 설문이나 자료를 어떻게 꾸며야 하는지 등에 관해 시각적인 자료를 통해 보여주고 있어서 실제 강의 교안을 만들 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강의교안이나 강의 알고리즘 등 강의 기획의 큰 맥락에 관한 설명도 좋지만 곳곳에 들어있는 깨알 같은 팁을 알려주는 부분도 인상 깊었다. 예를 들어 주목을 끌 수 있는 인상적인 제목을 짓는다거나, 강의 시작할 때 3분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등 꼭 강의가 아니라도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할 때 응용해 볼 수 있는 노하우가 많아서 <명강사 강의기획>이 특정한 분야의 실용서지만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특히 저자는 강의 내용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자료를 만드는 파워포인트의 중요성에 관해서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있다. 나 역시도 예전에 강의를 하면서 교육생들 앞에서 보여줄 자료에 관한 중요성을 느꼈던 적이 많다. 그래서 <명강사 강의기획>이 시대에 뒤처진 강의 기획에 관해서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현재의 강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빼놓을 수 없는 SNS를 이용하라는 조언도 있는데 무작정 SNS를 시작하라는 것이 아니라 왜 SNS를 해야 하는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등에 관해서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다.

강의에 관해 모든 것을 알려주는 실용서답게 <명강사 강의기획>의 마무리는 어떻게 클로징을 하느냐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다양한 클로징 기획에 관한 팁도 알려준다.

강의의 클로징은 비행기의 착륙과도 같다. 자연스럽게 연착륙해야 한다. 유난히 덜컹거리며 착륙하거나 갑작스럽게 급브레이크로 멈추면 청중은 당황한다.

<명강사 강의기획>은 강사와 강사 지망생은 물론,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실용서이다. 저자인 도영태 소장은 강의 경력이 15년이나 되는 명강사로 실전에서 사용되는 강의의 기본과 노하우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강의나 발표를 준비 중일 때 옆에 두고 참고한다면 분명 몇 단계 더 발전된 강의 교안을 작성하고 사람들의 큰 박수를 받아낼 수 있는 열정적인 강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한 번쯤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를 할 때가 있다. 예전 강의를 그만두고 다시는 수업을 할 일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최근에 생각지도 못한 수업을 일 년에 한두 번은 할 경우가 생겨버렸다. 제대로 된 강의 준비를 한다기보다 항상 그 상황만을 넘기기에 급급했었다. <명강사 강의기획>을 읽으면서 다음에 언젠가,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할 기회가 생긴다면 지금까지보다는 조금 더 체계적으로 자신감 있게 강의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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