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 대하여 - 그리고 성, 사랑, 결혼에 관한 3부작
드니 디드로 지음, 주미사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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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서 18세기를 본다.
여성에 관한 디드로의 깊은 이해와 통찰력있는 표현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분노하지 마라.
문명이 만개하고 과학이 발전하면서 여성이 해방되었단다.
넉넉한 마음으로 책장을 넘기다보면 음성지원되는 디드로를 만날 수 있다.
전공자의 깔끔한 번역은 또 하나의 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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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에 대하여 - 그리고 성, 사랑, 결혼에 관한 3부작
드니 디드로 지음, 주미사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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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서 18세기를 본다.

시대를 초월하여, 여성에 관한 디드로의 깊은 이해와 통찰력있는 표현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분노하지 마라.

문명이 만개하고 과학이 발전하면서 여성이 해방되었단다.

넉넉한 마음으로, 통시성과 역사성을 씨줄과 날줄로 삼아 책장을 넘기다보면 

음성지원되는 디드로를 만날 수 있다. 

전공자의 깔끔한 번역은 또 하나의 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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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분석 입문 한나래 시네마 9
프랑시스 바느와 / 한나래 / 200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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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서사학적 분석이 많아 중간 중간 조금 낯설게 느껴지긴 했지만, 한편으론 책을 읽고 이미 알고 있던 것만 확인하는 게 아니라, 읽음으로써 새로운 세계로 조금이라도 가까이 갔다는 느낌을 주어서 좋았다. 인상 비평은 한편의 수필로선 읽을만 하지만, 영화라는 것 자체를 좀더 깊이 이해하고 들어가게 하는 덴 무리가 따리지 않는가?  앞에 간단하게 요약되어 있는 영화 형식의 역사도 좋았고, 어떻게 하면 영화를 단순히, 재미있다, 재미 없다 수준으로가 아니라, 영화가 감동적이라면 왜, 어떻게 감동적으로 되는 것인가를 분석해서 볼 수 있게 해주는 것도 마음에 든다. 영화에 관한 번역서들의 경우, 너무 딱딱하고 한국말이 잘 안되는데, 이 번역서는 일단 우리 말이 된다(!- 너무나 당연한데, 우리 번역서들이 얼마나 안 그런가!!!) 는 점이 맘에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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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에 관한 역설 - 세계의 고전 사상 7-002 (구) 문지 스펙트럼 2
드니 디드로 지음, 주미사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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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드로는 천재다. 내가 연극이나 드라마를 볼 때마다 느끼는 그 소름돋음의 정체를 18세기에 벌써 이리도 정확히 간파해 내다니....

배우가 자아도취되어 역할에 흠뻑빠져 연기하는 것만이 좋은 게 아니다. 그렇게 되면 관객들은 감동하기 전에 저 배우 용쓴다, 애쓴다, 질린다, 하게 마련이다. 이렇게 되지 않으려면 디드로가 말한 바와 같이 상상력과 통찰력에 기반하여 자신이 연기하고 있는 역할로부터 냉정하게 거리를 두고 그 인물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은 슬픔에 진짜 잠겼을 때는 그에 대한 시를 쓸 수 없는 존재인 것처럼 " 예술 작품이 나오는 순간은 고통의 순간이 지나고 극단적인 감정이 가라않고, 기억이 추억을 만나 (...) 사람들이 자신을 제어할 수 있을 때"인 것이다.

연기를 하고자 하는 사람, 그리고 연극이나 드라마에 수동적으로 끌려가면서 보는 게 아니라 주체적으로, 그것들을 감상함으로써 극적 감동의 극단까지 맛볼 수 있고자 하는 사람들은, 디드로의 이러한 선진적인, 그러나 너무나 당연한 연기론을 꼭 읽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디드로 사상, 나아가 백과전서나 계몽주의에 대해 말만 들어보았지, 그 감을 제대로 못잡고 있는 사람들은 바로 이런 사상가의 예술론을 접함으로써, 계몽사상을 뼈다귀만이 아니라, 살과 피로 체득하게 되는 순간을 만나게 될 것이다.

번역이 부드럽고 유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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