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어가 쉬워지는 초등 필수 한자 어휘 50 - 한자를 알면 교과서가 술술 읽힌다
올바른초등교육연구소 지음 / 온더페이지 / 2025년 2월
평점 :



아이의 어휘력 부족은 단순히 국어 성적뿐 아니라, 전과목의 이해력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죠.
특히 요즘은 다큐로도 문해력이나 어휘력 같은게 나오고 여러 광고에서도 문해력이나 어휘가 중요하다고하니 우리 아이가 이게 무슨 말이냐고 물을때마다 우리 아이에게 한자를 알려줘야겠다는 생각이 점점 더 많이 들고 있었어요.
한자 문제집을 여러개 사봤지만 딱딱해서 하기 싫어해서 아이가 거부감 없이 매일 조금씩 익힐 수 있는 교재가 없을까 고민하고 찾아보고 있었어요.
제가 책을 고를때 고려했던건 두가지였어요.
첫째는 아이의 어휘력 향상이었고, 둘째는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가볍고 꾸준한 학습’이 가능할 것이라는 점이었어요.
책을 받아보니 좋은 점은 어휘력과 한자 학습이 동시에 된다는 점, 그리고 하루 1장씩 50일 동안 완성할 수있는 꾸준함을 유도하기에 딱이라고 느껴졌어요.
무엇보다 초등 전과목에서 실제로 자주 쓰이는 약 400개의 단어를 골라 수록했다는 점에서 실용성도 높아 보았습니다.
한자를 따로 배우는 데 대한 부담감 없이, 자연스럽게 어휘 속에서 의미를 파악하다보면 아이도 스트레스 받지 않고 따라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특히 ‘필수 어휘’라는 표현처럼 실생활이나 수업 속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단어 위주이다보니 아이도 더 잘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복잡하거나 설명이 많이 필요한 교재는 아무래도 매일 꾸준히 학습하기 어려운데 이 책은 한 페이지당 분량도 적절하고, 설명도 간결하고 단어를 그냥 외우는 게 아니라, 의미와 맥락을 함께 익히니 아이의 기억에도 오래 남아서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