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융합과학씨, 지구를 알아보아요 똑똑 융합과학씨 9
박열음 지음, 박정제 그림, 콘텐츠뱅크 기획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석을 통해 지구를 들여다보다!
푸른 별 지구는 여러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마그마가 굳은 화성암, 퇴적 작용으로 생긴 퇴적암, 열과 압력 때문에 성질이 변하면서 생긴 변성암 등 암석을 들여다보면 지구의 이모저모를 알 수 있어요. 또한 구석기 시대 뗀석기부터 최첨단 반도체까지 돌을 빼놓고는 인류의 역사를 말할 수 없지요. 산소를 만드는 돌, 자꾸만 몸이 자라는 돌, 반짝반짝 빛나는 예쁜 돌, 쓰임새가 많은 돌 등 다양한 돌 이야기를 통해 지구를 알아보아요.

커다란 돌덩어리 지구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다
지구는 커다란 돌덩어리예요. 보통 돌은 무생물이기 때문에 자라거나 변하지 않고 늘 그 모습 그대로 있다고 생각하기 쉬워요. 하지만 실제로 돌이 풍화 작용이나 열과 압력에 의해 끊임없이 모양과 성질을 바꾸는 것처럼, 지구는 일 분 일 초도 쉬지 않고 계속 변하고 있는 돌이랍니다. 광활한 숲과 사막, 푸른 초원, 넓은 바다, 하늘을 찌를 듯 높은 산으로 이루어진 지구 겉은 다양한 동식물들과 인간이 터전을 잡고 살아가고 있으며, 지각, 맨틀, 외핵, 내핵으로 이루어진 지구 속은 펄펄 끓는 마그마가 돌아다니고 여러 조각으로 나뉜 판이 서로 부딪치고 멀어지면서 화산과 지진을 일으키기도 해요. 그야말로 지구는 겉과 속 모두가 변화무쌍한 돌이지요.
똑똑 융합과학씨 아홉 번째 책 《지구를 알아보아요》는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지구과학을 돌이라는 친근한 매개체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들려주는 지식 과학 책입니다. 지구가 처음 생겨난 이야기부터 지구의 내부 구조, 지진과 화산, 암석의 생성 과정 및 성질과 쓰임새 등 지구에 대한 이모저모를 풍부한 시각적 자료와 함께 배울 수 있어요. 또한 ‘STEAM 작은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꿔요’ 코너에서는 지구가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지열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시간도 가져 봅니다.

돌도끼부터 최첨단 반도체까지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돌 이야기, 구석기 시대 사용했던 돌도끼부터 오늘날 휴대폰에 들어가는 최첨단 반도체까지, 돌을 빼놓고는 인류의 역사를 말할 수 없어요.
인간은 아주 오래전부터 돌은 통해 필요한 도구를 만들고 예술 작품을 만들었으며 건축물을 지었어요. 구멍이 숭숭 뚫린 현무암은 제주도의 돌하르방이 되고 이스터섬의 모아이 석상이 되었으며, 밝고 단단한 화강암은 이집트의 피라미드가 되고 경주의 석굴암 석굴이 되었어요. 또한 돌이 부서져 생겨난 모래는 유리가 되고 반도체가 되고 실리콘 고무가 되었어요!. 이처럼 이 책은 돌이 얼마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돌을 통해 인간의 삶이 얼마나 놀랍게 변했는지 들려줍니다. 아이들은 돌이라 불리는 암석과 광물에 대해 탄탄한 지식도 쌓고, 돌이 얼마나 소중한 자원인지도 알 수 있어요.

‘똑똑 융합과학씨’ 시리즈로 융합의 시대, 새로운 과학을 만나다
‘똑똑 융합과학씨’ 시리즈는 과학이 역사와 신화, 예술, 기술, 공학 등과 연결되어 있음을 여러 이야기로 보여 주며, 과학 개념과 관련 지식을 하나로 융합하여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 주는 통합 지식 교양서입니다. 융합인재교육과정에 맞추어 펴낸 똑똑 융합과학씨 시리즈로 융합의 시대, 새로운 과학을 만나 보세요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