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삶은 흐른다 (특별판 트레싱지 에디션) - 삶의 지표가 필요한 당신에게 바다가 건네는 말
로랑스 드빌레르 지음, 이주영 옮김 / FIKA(피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인생에 고비가 찾아오고 그고비를 넘길때 마다 이게 끝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곤한다.
마치 저멀리 출렁이는 파도처럼 ..다시 또 어떤 시련이 찾아올까!
내맘대로 되지 않고 꿈도 조금씩 사라지고 나를 죽이고 사회에 맞춰 살아가다 소위 말하는 현타가 올때가 있다.
내가 원하지 않은 방향과 결과를 만날게 되고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얼마나 나를 더 버려야 편안해질까 어릴적엔 어떤 일도 다 잘하고 반짝이는 순간들이 삶에 많은 나날들로 채워졌지만 한 두번의 실패와 그로인한 상처, 회복되지 않는 마음 그렇게 어른이 되니 지금의 모습은 초라하고 미래는 더 두려워진것 같다.
그러다보면 자존감도 떨어지고 현실에 맞게 순응하고 살아가려고 적응하고 살아가려고 자신을 속이고 숨기고 살아게 된다.
이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실패에 관한 이야기이다. 실패는 그것이 실패한것이지 내 자신이 실패한 존재는 아니다라는 말이다.

이책은 바다를 인생에 비견해 우리의 삶을 바라보는 방법을 들려주는 인생철학서이다.
우리 모두 바다를 항해하는 선장이 되어 어떤 여행을 떠날지 결정하고 신나는 모험이 될지 아님 고난의 항해가 될지 자신 결정해야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바다는 우리의 힘으로 어떻게 통제할 수 없다. 그래서 큰 파도가 와서 위험하고 때론 우리가 원하지 않는 곳으로 데려가기도 하지만 그게 설레임과 아름다움을 주기도한다.
저자는 인생을 이해하려면 바다를 이해해야한다 고 말한다. 바다가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모습을 가장 잘 닮아 있고 자신의 인생을 항해할 지표를 배울수 있다고 말한다.
이책이 어렵다면 어려운 철학서인데 이미 베스트 셀러 책이다.
이미 우리가 많이 느끼고 있는 어떤 인생의 모습들을 바다에 비유하고 바다와 관련된 요소들로 비유해서 이해하기 쉽게 공감하고 읽었다.
어떤 페이지를 읽어도 공감가는 구절을 만날수 있는 명언들이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