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태도 수업 - 가장 담대한 나를 만드는 12가지 원칙
한재우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벼랑 끝에서 운명의 흐름을 바꾸는 생존 인문학
지금 나는 어디에 있는가?
어디로 갈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살 걸인가?
삶이 나에게 답 없는 문제를 건냈을때 그것을 풀어내는 힘은 태도에서 나온다.
태도는 무엇인가?
가끔 그사람의 태도를 보면 그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것 같은 기분이 들때가 있다.
그 사람이 사람을 대하는 태도, 일을 대하는 태도, 위기를 극복하는 태도를 보면 어떤 생각을 가진 사람인지 보인다.
그것이 그사람의 성격이니, 가치관이지,환경에서 오는 어떤것이진 정확하게는 구분지을수 없을뿐 그사람의 삶의 모습이기까지한 느낌이 든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다양한 문제와 다양한 위기와 선택의 순간들을 맞이한다.
인생을 간단하게 설멸할 때 수많은 선택이모여 이뤄진 지금의 순간을 인생이라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 선택의 순간을 결정하는 요소 태도이다.
지식, 자본, 경험, 기술 등 다양한 요소들이 각 개인안에 가지고 있는 자산이 요리재료이며 태도는 요리실력이다.
개인의 자산을 얼만나 잘 발휘해서 부족하더라도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는것이 태도의 힘이다.
저자가 말하는 태도란 어떤 상황에 아주 적합한 자세를 추구하는 모습이다.
삶을 살아가다보면 크고 작은 위기의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
그때 어떤 태도를 취할것인지. 가장 적적항 태도는 어떤것인지 그태도를 배워서 익힐 수 있는지 책을 통해 저자는 이야기한다.
위기의 상황에서 감정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어디로 향에 가는지 파악하고, 지금 당장 해야할 일과 인생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게 집중 할수 있는 12가지 태도를 이야기한 책이다.
인생에서 가장 불안할때 가장 담대할 수 있는 최고의 태도를 배우고 행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책이다.
1태도- 두려움을 통제하는 자가 위기를 통제한다.
2태도- 혐오는 문제 해결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3태도- 외로움은 위기가 주는 선물이다.
4태도- 진정한 나 자신에게 이르도록 키를 잡아라
5태도-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자에게 위기는 위기일뿐이다.
6태도- 보이지 않는 책임을 다하는 자가 진정한 리더이다.
7태도- 회복력이란 배우고 기를 수 있는 역량이다.
8태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최소한의 행동부터 시작하라
9태도- 불안의 1시간을 땀 흘리는 60분으로 채워라.
10태도- 도저히 기꺼워 할 수 없는 시련마저 감사하라.
11태도- 내가 가진 모든 집중력을 지금에 집중하라.
12태도- 당신의 눈앞에 놓인 위기를 사랑하라.
이책은 다양한 인물들과 상황들을 예시로 들어주어 그태도에 대한 힘을 이야기합니다.
맥스웰 몰츠, 브람스, 뉴튼, 달라이 라마, 스티브 잡스, 조앤 롤링, 리처드 브랜슨, 칼융 등 우리에게 익숙한 인물들이 위기상황을 어떻게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로 만들었는지 알기 쉽고 흥미롭게 이야기함으로 태도의 힘을 들을수 있다,
지금 우리의 문제를 바로 알고 상태를 파악하면 필요한 태도를 정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계기를 만날수 있는 책이다.
우리는 살면서 불안하고 두려운 순간들이 곳곳에서 찾아온다.
외부적인 이유에서든 내부적인 이유에서든 말이다.
올바른 태도란 걱정이나 두려움 없는 평정심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현실을 직시하고 그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집중하고 태도가 올바른 태도이며 그 태도가 극복의 힘이라도 저자는 이야기 한다.
2020년은 어떤 해보다 모든 사람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위기를 느끼는 시기라고 생각이 든다.
코로나로 마음은 불안하고 경제는 어려워지고 어느 누구도 안전하다고도 행복하다고 말하는 순간들이 적은 시기라고 생각이 든다.
이책을 읽으면서 불안은 불안한 상황들을 더 만드는 거라는 믿음이 든다.
지금 우리의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고 상황을 잘 파악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각자의 자리에서 해야하는게 지금, 우리의 태도라는 생각이 든다.
이책에서 배운 12가지 태도는 우리가 변화할 수 있는 힘을 가진 태도이며 배움으로 익힐수 있는 태도이기에 생각을 바꾸고, 마음을 움직일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이든다.